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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틀라시안, 2021 가트너 Magic Quadrant에서 애자일 계획 도구 리더로 선정


Jenna Jenna  
아틀라시안, 2021 가트너 Magic Quadrant에서 애자일 계획 도구 리더로 선정

안녕하세요, 디무브 입니다! 🎈

아틀라시안이 엔터프라이즈 애자일 계획 도구(EAP, Enterprise Agile Planning Tools)에 대한 가트너의 2021년 Magic Quadrant 에서 리더로 선정되었습니다. :clap: :clap: :clap:

엔터프라이즈 기업을 위한 애자일 솔루션 시장을 선도하는 아틀라시안이 엔터프라이즈 애자일 계획 도구의 Magic Quadrant에서 리더로 선정된 것은 2017년, 2018년, 2020년을 포함하여 올해로 4번째 입니다.

Atlassian은 팀 을 위한 애자일 도구인 Jira Software를 기반으로 엔터프라이즈 기업의 애자일 업무 문화를 전략적으로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혁신을 위해 수년간 투자한 조직도 급변하는 상황에 적응하기 위하여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아틀라시안이 Jira Align을 구축하여 조직이 선행 지표를 기반으로 전략을 조정하고 신속하게 전달하며 과정과 결과를 투명한 방식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이유입니다. - Steve Elliot, Head of Jira Align


엔터프라이즈 애자일 계획 도구 (Enterprise Agile Planning Tool) 란?

애자일로의 전환 과정에서 등장한 ‘엔터프라이즈 애자일 계획 도구(EAP)’라는 용어는 ‘Enterprise’ 라는 접두사가 붙은 것과는 달리 팀 단위의 작업에서 탄생했습니다.

가트너는 EAP 도구를 애자일 방식으로 조직의 전체적인 엔터프라이즈 관점을 지원하고 확장시켜주는 제품이라고 정의하며 이러한 도구는 작업의 정의, 계획 및 관리를 위한 허브 역할을 합니다.

‘애자일’이 진화된 개발 방법론인것 처럼, EAP 도구는 애자일 소프트웨어 개발을 프로젝트/팀 단위의 비즈니스 성과 중심의 접근방식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EAP 도구는 전략 및 포트폴리오 관리 수준으로 발전하게 되었고 현재는 프로젝트 에서 “가치 흐름(Value Stream)”으로 EAP 도구의 핵심이 이동하게 되면서 가치 흐름 관리 플랫폼(Value Stream Management Platform)이나 가치 흐름 전달 플랫폼(Value Stream Delivery Platform)과 같은 기능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가치 흐름 지도(Value Stream Mapping): 회사의 정보 및 자료 흐름에서 낭비되는 단계를 식별하고 제거하는 데 사용되는 기술

아시다시피 엔터프라이즈 기업을 위한 애자일은 꾸준히 성장하는 관행입니다.

애자일 개발을 채택한 조직은 여러 애자일 팀의 작업을 조정하고 애자일 방법론을 지원하기 위해 거버넌스와 리더십 프로세스를 조정해야 하며, EAP 도구는 작업 전달에 대한 가시성을 높임으로써 이를 지원합니다.

애자일 시장의 EAP 도구는 여러 소스의 데이터를 결합하여 조직의 요구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내용을 지원합니다.

  • 업무 성과를 기반으로 한 월별, 주별 및 일일 점진적 개발 지원

  • SAFe(Scaled Agile Framework)과 같은 엔터프라이즈 애자일 프레임 워크 지원

  • 제품 로드맵

  • 작업 흐름에 대한 가시성 향상

  • 작업 백로그 관리

  • 개인 및 팀을 위한 협업 기능

  • 팀 간 종속성 관리

  • 릴리즈 계획 및 예측

  • 수행중인 작업의 재정적 측면 가시화


2021 Gartner Magic Quadrant - Enterprise Agile Planning Tool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Source: Gartner (April,2021)

위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Atlassian은 EAP 분야에서 Magic Quadrant 리더입니다.

EAP Magic Quadrant에서 말하는 “리더”는 아래와 같은 강점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 애자일 사고와 관행을 주도하고 DevOps와 결합하여 강력한 비전을 보여줌

  • 광범위한 시장 및 고객을 보유하고 있음

  • 파트너를 통해 확장 가능한 기능을 제공하는 마켓 플레이스 구축

  • 교육 및 구현을 위한 전 세계적으로 강력한 네트워크와 운영 능력을 갖추고 있음

Atlassian의 Jira Align은 대표적인 EAP 도구로 엔터프라이즈 애자일 프레임 워크를 지원하는 모든 기능을 갖추고 있어 대규모 조직에서 소프트웨어를 배포하고 제공하는 것을 확장하는데 중점을 둡니다.

Jira Align의 고객은 대기업에서 대규모 글로벌 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Atlassian이 2020년 10월에 모든 제품의 로드맵을 클라우드로 전환한다고 발표하였듯이 Jira Align 은 주로 클라우드 기반의 솔루션으로 판매되었지만, 규제 요구사항이 있는 고객을 위한 온프레미스 버전도 제공합니다.

2021년 2월에는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시각화 및 분석 제공 업체 Chartio를 인수하여 Jira 제품군과의 통합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Atlassian의 강점

  • Atlassian의 프로젝트나 제품 포트폴리오 관리를 위한 Jira Software는 전 세계적으로 가장 큰 설치 기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Atlassian의 Jira Align은 제품 제공을 위한 업무 흐름에 대한 종합적인 가시성, 추적 및 통찰력을 제공하여 가치 흐름을 통해 모든 것을 연결하고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 Atlassian은 고객의 성과를 측정 가능한 지표로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비즈니스와 기술 간의 협업을 추진합니다.

Jira Align의 경우 대규모 엔터프라이즈 조직을 지원하기 때문에 광범위하고 복잡한 요구사항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다소 높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야 한다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하지만, Jira Software 및 그 외 아틀라시안의 도구를 통해 조직의 애자일 업무 방식을 채택하고 발전시켜나갈 수 있습니다.


EAP 시장 현황

EAP 시장은 리더 그룹과 함께 지난 한해 동안 강력한 성장을 보였습니다.

COVID-19로 인한 혼란 속에서 많은 IT 리더들은 더 나은 조직 적응성, 원격 근무에 대한 감독 및 비용 효율성을 추구하도록 이끌었습니다.

그 결과 그들은 애자일, DevOps 및 가치 흐름 방법론을 구현할 수 있는 EAP 도구에 집중하게 되었습니다.

가트너에서 말하는 트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애자일은 여전히 선도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입니다. 가트너의 기업 설문조사에 따르면 5개 조직 중 1개는 엔터프라이즈 애자일 프레임 워크를 구현했습니다.

  • IT 리더는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 주기 또는 개발 가치 흐름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계속해서 모색하고 있습니다. EAP도구는 가치 흐름에 따라 모든 도구에 대해 더 나은 가시성과 상호 연결을 제공합니다. 여기에는 아이디어, 로드맵, 애자일 계획 및 관리, 테스트, 패키징, 릴리즈 및 모니터링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도구들을 연결하면 직접적인 피드백 루프가 제공되어 진정한 고객 가치 실현을 보여주기 시작했습니다.

  • COVID-19 팬더믹으로 인해 많은 조직이 원격으로 작업을 하게 되었고 EAP 시장은 향상된 협업 능력을 제공하며 성장해 왔습니다.

  • SAFe와 같은 엔터프라이즈 애자일 방법론에 대한 경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많은 EAP 도구는 PI 계획, 애자일 보드, 템플릿 및 협업 매커니즘을 통해 SAFe를 지원합니다.

  • 전략을 설정하고 그에 대한 실행을 추적하기 위한 매커니즘으로 OKR(Objectives and Key Results) 채택이 증가하였습니다. 몇몇 EAP 도구들은 엔터프라이즈 애자일을 위한 OKR 관리를 지원합니다.

  • Atlassian이 2020년 10월, 클라우드로의 전환을 발표함에 따라 고객들은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을 하거나 데이터 센터 제품을 사용해야 하며, 이는 기존에 비해 훨씬 더 많은 비용을 필요로 하기도 합니다. Atlassian의 이러한 전략은 시장의 많은 고객에게 영향을 미쳤습니다.

  • 지속적인 가치를 제공하려는 기업은 프로젝트 기반 소프트웨어 배포 방식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제품으로 전환하는 방식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제품 모델은 다양한 형태를 취하며 이러한 변화는 EAP 도구에 대한 수요를 더욱 촉진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독자분들에게 애자일 계획 도구(EAP)는 아직까지 낯선 용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COVID-19의 영향으로 많은 기업들은 업무의 디지털 혁신을 매우 빠르게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원격 근무의 비중이 더욱 커진 지금, 기존의 전통적인 개발 방법론으로는 시장에서 점점 뒤쳐질 수 밖에 없는 현실입니다.

애자일 조직으로의 변화를 계획하고 계시다면 주저 마시고 저희에게 문의해주세요.

Atlassian의 솔루션과 함께 애자일을 구현을 위한 맞춤형 컨설팅으로 애자일 조직으로 거듭나실 수 있도록 지원해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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