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Dmove Blog

기술과 문화 그리고 다양한 소식들을 공유합니다.

보안 담당자가 DevSecOps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Ethan Ethan  
보안 담당자가 DevSecOps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사이버 보안은 현대의 정부 기관이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는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행정 명령에서도 잘 알 수 있는데요.

Solarwinds, Microsoft, Colonial Pipeline에 대한 사이버 공격으로 등장한 이 행정 명령은 정부 기관과 국가 전체의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설계되었지만 효율성과 보안 사이의 복잡성을 높이는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복잡성을 해결하고 효율성과 보안성을 보다 강화할 수 있는 DevSecOps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DevSecOps란?

개발(Development), 보안(Security), 운영(Operation)이 합쳐진 말로 기존의 DevOps에서 보안 프로세스가 결합된 개념입니다. 개발, 보안 및 운영 조직 간 협업을 수행하여 보안 프로세스를 준수하며 소프트웨어 제품을 주기적으로 빠르게 제공하는데 초점을 맞춘 문화이자 엔지니어링 기술을 뜻합니다.


DevSecOps로 보안 강화

DevOps - 코드 품질을 높이고 코드를 빠르게 제공합니다.

DevOps는 소프트웨어 개발팀과 IT 운영팀간의 프로세스를 자동화하고 통합하여 소프트웨어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빌드하고 테스트하여 실제 제품의 릴리즈로 이어지는 방법을 의미합니다. 전세계적으로 많은 기업과 기관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DevOps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SecOps - 보안을 팀의 문화로 만듭니다.

SecOps는 IT 보안과 운영팀간의 협업을 통해 소프트웨어 수명주기 전반에 걸쳐 보안 요소를 접목하고 강화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기관에서 채택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DevSecOps -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코드를 제공합니다.

기업은 더이상 사이버 보안에 있어서 개발이나 보안 중 어느 한 가지만 선택해서는 안되며, 두 가지 모두를 다루어야 합니다.

DevSecOps는 개발과 운영이 합쳐진 DevOps와 보안과 운영이 합쳐진 SecOps의 장점을 통합한 개념입니다. 협업에 중점을 두고 있는 DevSecOps는 코드를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보안을 최우선으로 고려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DevSecOps는 보안성 검사 및 테스트 과정을 애자일 방법론을 통한 개발 과정 전반에 걸쳐 수행합니다.

즉 제품의 마지막 단계에서 적용하는 것이 아닌 제품이 만들어지는 과정 전체에 적용하여 제품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취약점을 조기에 발견하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를 통해 목표를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DevSecOps는 단순한 프로세스가 아니라 사고 방식의 변화가 필요한 문화적 변화이기도 하다는 점을 꼭 명심해야 합니다.

제품 과정 전반에서 보안성을 확인하는 것은 번거로운 일이 아니라 개발 수명 주기의 일부로 생각해야 하는 사고적 변화가 DevSecOps를 구현하는데 반드시 필요합니다.

기존의 보안 테스트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DevSecOps 보안 테스트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DevSecOps 구현의 이점

DevSecOps를 구현하는 모범 사례 중 하나는 모든 구성원이 수행하는 것입니다. 소규모 팀의 레벨에서 구현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모든 구성원이 DevSecOps를 수행하면 다음과 같은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업무 달성률 향상 : 대규모 DevSecOps를 사용하면 기존의 폭포수 방식과 달리 가치를 신속하게 제공하는 데 집중함으로써 팀이 업무 변화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

  • 규모에 맞는 효율성 향상 : DevSecOps를 통해 소프트웨어를 빠르고 더 좋게 만들 수 있습니다.

  • 보안성 개선 : DevSecOps는 조직 전반에 걸쳐 지속적인 보안을 제공하여 품질을 높이고 리더십 평가를 위한 기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사일로를 방지 : 조직 전반에 걸쳐 DevOps를 사용하면 숨겨진 보안 위험성 및 사일로를 없앨 수 있습니다.

Atlassian Data Center가 필요한 이유

이러한 DevSecOps를 규모에 맞게 구현하려면 보안을 유지하면서 혁신을 가속화할 수 있는 도구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DevSecOps를 도입하면 사용량 및 트래픽이 증가합니다.

이는 성능 저하 또는 운영 중단의 사태를 겪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Atlassian의 Data Center와 같은 고가용성 도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Atlassian의 Data Center에는 고가용성 및 확장성 외에도 클러스터링, 제로 다운타임 업그레이드, 롤링 업그레이드 등 DevSecOps를 시작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기능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사일로를 해체하고 팀을 통합하여 최종 목표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DevSecOps와 같은 최신 프레임워크를 구현하는 방법에 대해 아래의 문서에서 보다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ata Center 백서 다운로드


지금까지 DevSecOps란 무엇이며 왜 주목해야 하는지, 그리고 아틀라시안의 Data Center가 DevSecOps 구현에 왜 필요한지 알아보았습니다.

DevSecOps를 구현하기 위한 Jira, Confluence, Bitbucket, Bamboo와 같은 Atlassian Data Center 및 Cloud 제품들에 관해 보다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디무브에게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부탁드립니다.

Table Of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