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Dmove Blog

기술과 문화 그리고 다양한 소식들을 공유합니다.

Team '23에서 소개된 Confluence 새로운 기능


Jackson Jackson  
Team '23에서 소개된 Confluence 새로운 기능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이번에는 Team ‘23에서 발표된 Confluence의 새롭게 추가될 내용에 대해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능 소개에 앞서 Confluence를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면 Confluence는 작업을 진행하기 위해 모든 팀의 지식을 구성하는 연결된 작업 공간을 제공합니다. Rivian, Dominos, NASA 및 Reddit을 포함하여 75,000개 이상의 조직이 Confluence에서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는 조직 내 각 팀이 서로 편한 방식과 툴로 일하다 보니 같은 방식으로 이상적인 협업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아틀라시안은 새로운 유형의 컨텐츠 제공, 수작업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감소, 외부 이해 관계자를 참여시키는 방법 등을 통해 조직 내 다양한 팀 간 협업을 더욱 원활하게 하기 위해 꾸준히 발전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를 위한 Confluence에 새롭게 추가될 기능은 무엇인지 함께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Confluence Whiteboards

img

모든 프로젝트는 아이디어에서 시작되어 아이디어 구조화, 실행으로 이어지는데요.

Confluence Whiteboards는 이 같은 과정을 보다 간편하고 신속하게 할 수 있게 여러 기능을 제공합니다.

  • 스티커 메모, 도형, 스탬트, 타이머, 펜 등을 통해 자유롭게 브레인스토밍
  • 클릭 한 번으로 비구조적인 아이디어를 Jira 이슈, Confluence 페이지로 전환 및 구조화
  • 스마트링크를 통해 아틀라시안 제품들 혹은 Figma, Loom 같은 서드파티 제품의 콘텐츠 삽입 가능

컨플루언스 화이트보드는 곧 제공될 베타 대기자 명단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Confluence Database

img

아틀라시안은 여러 페이지에서 수동적으로 업데이트할 필요 없이 Confluence에서 각 작업들을 연결하고 추적할 수 있는 구조화된 방법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작업 데이터를 연결하고 도식화해 작업 간 연결 고리. 작업 사항들을 추적할 수 있게 K15t 사의 데이터베이스, Orderly Databases를 인수했습니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일 데이터베이스 기능은 Jira에서 수행한 작업과 Confluence 페이지, 작업 사항에 대한 소유자, 기한, 상태 등의 정보들을 하나의 데이터베이스 테이블로 구성할 수 있게 해주는 동적 테이블 기능입니다. 동적 테이블 기능을 활용하면 사용자는 실시간 동기화를 통해 Jira와 Confluence의 새로운 사항을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같은 기능은 인터뷰 프로세스를 트랙킹 해야 하는 HR, 지속해 광고 캠페인을 관리해야 하는 마케팅 팀 등이 일을 할 때 한 명이 데이터베이스를 수정하면 모든 곳에 업데이트 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어 매우 효율적입니다.

데이터베이스 기능은 여기를 클릭하여 미리 기능을 사용해 볼 수 있도록 등록할 수 있습니다.


#3 Automation for Confluence


Jira에서 프로젝트 자동화 기능으로 사용되던 자동화 기능을 이제 Confluence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 기능을 사용하면 Confluence의 기능을 일일이 관리할 필요 없이 컨텐츠 관리, 스페이스 구성, 업데이트 사항에 대한 알림 등을 설정한 규칙에 따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자동화 규칙은 관리자가 직접 생성할 수도 있지만 자주 사용되는 작업에 대해서는 템플릿이 있습니다.

아래 예시와 같이 Confluence에서 자주 사용되는 자동화 규칙 템플릿은 여기를 클릭하여 참고할 수 있습니다.

  • 팀 작업 진행 상황에 대한 업데이트 알림
  • 완료되지 않은 작업에 대해 사용자들에게 내용 언급(mention 기능)
  • 오래되었거나 비활성화된 컨텐츠 자동 보관
  • 자동 레이블 지정 혹은 페이지 레이블 확인 및 변경

Confluence 자동화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Automation for Confluence 관련 기사를 확인해 주세요!


#4 Work broadly with Guests


업무를 하면 내부적으로 해결이 가능한 사항도 있지만 파트너, 에이전시, 클라이언트 등 외부 인원과 협업이 필요한 케이스가 종종 있습니다. 기존 Confluence 정책의 경우 해당 외부 인원에 대한 라이센스를 추가하거나 외부 공개를 통해 진행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협업을 해야 하는 외부 사용자 라이센스 추가에 따른 비용 부담, 접근 허용을 위한 결재 프로세스, 보안적인 문제 등 불편한 사항이 많았습니다.

이에 아틀라시안은 외부 인력과 원활하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게스트(라이센스가 필요 없는 사용자)를 초대하는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 라이센스가 있는 사용자
    • 최대 5명의 게스트 추가 가능
    • 게스트를 초대할 수 있는 공간의 수와 한 공간에 수용할 수 있는 게스트 수는 제한 없음
  • 게스트(라이센스가 없는 사용자)
    • 초대 시 지정된 스페이스만 접근할 수 있고 다른 공간은 접근 불가

현재 게스트 기능은 베타 버전으로 지원되고 있고 곧 정식 출시가 될 예정입니다.

게스트 기능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Single-space guests now on Confluence Cloud!를 확인해주세요.



기존 Confluence에서는 페이지 링크를 공유할 때 스페이스 전체를 외부에 공개해야 했기 때문에 보안 문제가 많이 제기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아틀라시안은 노션이나 Onedrive처럼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는 Public Link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Public 링크로 공유한 페이지는 검색엔진 결과에서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노출 범위를 제어할 수 있고 별도의 비용 추가 없이 컨플루언스 내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고객 FAQ, 제품 릴리즈 노트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Public 링크 기능 사용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Share content externally with public links 기사를 확인해 주세요!


여기까지 이번 Team ‘23에서 새롭게 소개된 Jira Cloud 기능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Jira Cloud 새로운 기능 외에도 Jira에 대해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디무브에 문의 주세요!

감사합니다.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부탁드립니다.

Table Of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