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anner

안녕하세요, 디무브 입니다! 🎈

지난 6월29일 화요일 오후4시 진행된 디무브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아틀라시안의 IT 서비스 관리 (ITSM)” 웨비나가 종료되었습니다.

1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디무브에서는 애자일 방법론과 아틀라시안 솔루션을 기반으로 IT 서비스 운영과 관리에 대한 보다 현대적이고 효율적인 디지털 협업 방식을 소개해드리고 성공적인 전략 수립과 수행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져주시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덕분에 준비한 웨비나를 잘 진행할 수 있었고, ITSM에 대한 업계의 관심과 중요성을 한번 더 느끼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진행했던 웨비나에 대해 리뷰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본 웨비나는 아래 아젠다와 같이 크게 4가지 파트로 구성하여 진행하였습니다.

Agenda
“ITSM” 이란?
- ITSM 및 ITIL4 개요
- ITSM을 통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Atlassian 의 ITSM 도구 - 지라 서비스 매니지먼트
- Atlassian ITSM 솔루션만의 차별점
- Jira Service Management Cloud의 핵심 기능
활용 사례 Demo
- Asset Management : JSM의 Insight 기능을 활용한 자산관리
- Incident Management: Opsgenie와의 연동으로 더욱 파워풀한 장애관리
Q&A
- 사전 질문 답변 및 실시간 질의 응답

Session 1. ITSM 이란?

img1

먼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 대해 알아보고 ITSM과 결합하여 내부 운영 조직 개선에 어떠한 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이야기 하였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뉴노멀”이라는 새로운 시대로의 급작스러운 변화를 받아들이고 이겨내기 위해, 조직 문화와 업무 방식의 디지털 전환은 필수적이 되었고 그 어느때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DevOps와 Agile의 개념이 결합 된 가장 최신의 ITIL 프레임 워크인 ITIL v.4를 기반으로 하는 ITSM의 특징과 강점, 관행 등을 설명하면서 서비스 전달과 고객 만족도 향상, 비즈니스 변화에 대응 가능한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 등을 위해 전통적인 방식의 IT 운영 방식을 탈피하고 개선해야하는 필요성을 전달하였습니다.

Session 2. Atlassian 의 ITSM 도구 - 지라 서비스 매니지먼트

img1

그렇다면, 아틀라시안이 추구하는 ITSM에 대한 차별점은 무엇이며, Jira Service Management(JSM)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아틀라시안의 ITSM 솔루션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까요?

아틀라시안에서는 “사람과 문화 + 검증된 관행 + 협업 도구” 이 3가지를 통해 팀의 역량을 극대화 할 수 있다고 믿고 있으며, 아틀라시안의 솔루션을 통해 이를 증명하고 있습니다.

조직은 JSM을 통해 지식관리, 변경관리, 자산관리, 구성관리, 인시던트관리와 같은 ITSM의 핵심 관리를 한 곳에서 운영하고 관리할 수 있으며, 실제 고객의 Case Study를 통해 개방형 협업 플랫폼을 통해 팀 업무에 대한 가시성을 높이고 소통과 협업을 증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공유드렸습니다.

Session 3. 활용 사례 Demo

데모 세션의 경우 크게 자산 관리와 인시던트 관리, 2가지로 나눈 시나리오로 미리 준비한 데모 영상을 설명 드렸습니다.

데모 영상에서는 AWS EC2 인스턴스를 활용한 서비스 환경에서의 Jira Service Management Cloud를 통해 자산/구성 관리 (CMDB), 요청 관리, 인시던트 관리 등 사용자가 요청을 신청하는 방법과 어떻게 에이전트가 자산을 관리하고 구성하며, 인시던트 발생 시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Session 4. Q&A

이번 웨비나에서는 사전 등록을 하실 때 “ITSM 또는 Atlassian의 Jira Service Management 제품에 대해 궁금하신 점”에 대하여 미리 질문을 드렸습니다.

정말 다양하고 많은 질문들 중에서도 주로 궁금해 하시는 점을 위주로 저희가 미리 정리한 내용을 Q&A 시간에 공유했는데요.

JSM의 기본 기능인 ‘Automation’을 통한 업무 자동화 구현과, 도입시 우려되는 구축 기간 및 커스터마이징 문제, ISMS와 같은 인증 심사와 외감법 대응을 위한 보안 및 인증 가능 여부, SLA 적용 방안에 대해 답변을 드렸습니다.


1시간이라는 짧은 시간 내에서 아틀라시안의 ITSM에 대한 핵심 내용으로 알차게 구성해 보았는데요!

Atlassian ITSM 웨비나에 대한 뜨거운 관심은 진행하는 동안 올려주신 실시간 질문들에서도 알수 있었습니다.

저희 디무브팀은 물론 아틀라시안의 한국 리전 대표님까지 합세하여 답변을 드렸지만, 시간적 제약으로 인해 미처 답변을 드리지 못한 분들도 계셨습니다.

웨비나 종료 후, 사전 질문 + 실시간 질문 + 사후 질문 (설문 조사) 를 통해 남겨주신 문의 사항은 저희가 개별적으로 모두 답변을 드렸으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웨비나에 대한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후에도 웨비나에서 다룬 내용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저희에게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디무브에서는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로 찾아뵐 것을 약속 드리며, 본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