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Dmove Blog

기술과 문화 그리고 다양한 소식들을 공유합니다.

Atlassian's Tip - 클라우드 시대에 특화된 원격 근무의 장점과 효과


Jenna Jenna  
Atlassian's Tip - 클라우드 시대에 특화된 원격 근무의 장점과 효과

안녕하세요, 디무브 입니다! 🎈

코로나로 인한 팬데믹 현상이 전 세계적으로 장기화 되고 있는 지금, 원격 근무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는데요.

다행인 점은,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보다 쉽게 원격 근무의 이점을 누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실, 코로나 시대 이전인 2019년 말 까지도 미국에서는 이미 470만명이 원격으로 근무를 하고 있었습니다.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사무직 근로자의 95%는 “원격으로 일하기를 원한다” 고 밝혔고, 74%는 “원격으로 근무 환경을 전환하기 위하여 직장을 옮길 의향이 있다”고 답했습니다.

이 수치는 2020년 코로나로 인해 원격 근무가 크게 증가 하기 전의 결과이므로, 이미 기업과 직원은 높은 생산성과 낮은 회전율, 직원 만족도 향상과 스트레스 감소, 더 넓은 인재 풀, 사무실 운영 비용 감소 등의 이유로 원격 근무의 장점을 잘 알고 있었습니다.

만약 아직까지도 원격 근무가 미래의 주류 근무 형태가 될 것이라 확신하지 못한다면, 앞으로 공유해 드릴 원격 근무의 장점을 통해 왜 더 많은 기업이 원격 근무 형태를 증가 시키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생산성, 인재 확보, 위기 대비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앞서고 있는지를 알아보세요.


원격 근무의 장점

생산성 향상

원격으로 일하는 직원의 생산성이 향상 되기를 원하시나요?

Standford 의 한 연구 클라우드 앱과 SaaS 형태의 시스템을 사용하여 원격 근무를 하는 직원이 다른 동료보다 13% 더 생산적이라는 사실을 발견했습니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기업의 85%가 직원에게 더 많은 지리적 유연성을 제공하면 생산성이 향상된다는 데에 동의했습니다.

그리고 Gallup 조사에 따르면 낮은 생산성으로 인해 기업은 연간 7조 달러에 달하는 큰 비용을 지출하고 있기 때문에, 13%의 생산성 향상은 엄청난 잠재적 비용 절감 효과를 지니고 있습니다.

비용 절감

원격 근무를 하는 팀이 있는 경우 대표적으로 사무실 임대료, 관리비, 기타 장비 등 사무실 운영에 대한 비용이 감소하게 됩니다.

한 전문가는 생산성 향상, 결근률 감소 및 기타 비용 절감 등을 통해 원격 근무를 하는 직원 1인당 평균적으로 약$11,000에 대한 비용을 기업이 절약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하였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사무실이 없고 전 직원 원격 근무 형태로 회사를 운영하는 많은 글로벌 회사들은 매년 얼마나 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지 상상이 되시나요?

고용주 뿐만 아니라 원격 근무를 하는 직원은 굳이 사무실과 가까운 도심에 거주할 필요가 없으며 매일 통근을 위한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고 외부에서 식사를 하기 위해 들어가는 추가 비용에 대해서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인재 채용의 확대

인재 풀이 확대 될 수록, 해당 직무에 가장 적합한 사람을 채용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은 매우 단순한 논리입니다.

사무실, 도시, 또는 거주 국가와 무관하게 원하는 인재를 찾을 수 있고, 특히 고도의 기술력이나 뛰어난 리더쉽을 보유한 경험자를 채용하는 것에 지리적 제약이 줄어들게 됩니다.

예를 들어, 가장 적합한 최고의 후보자가 다른 나라나 도시에 있는 경우 사무실 출근을 위한 거주 이동을 요청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사무실 근처에 거주하지만, 개인적인 사정(돌봐야 하는 가족이 있거나 몸이 불편한 경우)으로 인해 사무실에 출근은 못하더라도 뛰어난 능력과 생산성을 겸비한 후보자라면 원격 근무자라 할지라도 오히려 회사에게 더 옳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직원들의 워라밸 개선 및 더 많은 인재 유치

한 조사에 따르면, 원격 근무자는 자신의 직업에 만족할 가능성이 57% 더 높고, 원격 근무를 허용 할 때 직원이 퇴사할 가능성은 50% 낮아진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무엇 일까요? 업무 환경의 유연성을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아픈 자녀가 학교에서 갈 수 없다면 급하게 휴가를 사용하는 대신 집에서 일할 수 있고, 급한 용무가 있을 경우에도 개인의 일정에 맞게 어느 정도 업무 시간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홈 오피스가 일반 사무실보다 더 조용하고 편안하며 방해 요소가 적다는 것도 큰 요인입니다.

자신의 주방에서 점심을 차려 먹는 것은 점심을 먹기 위해 밖으로 나가는 것보다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하루 일과를 마친 후에 집으로 돌아가기 위한 통근 시간을 허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러한 모든 이유는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일과 삶의 균형을 개선하여 직원의 행복과 만족도를 높여 줍니다.

물론 원격 근무가 모든 직종이나 직무에 적용될 순 없지만, 원격 근무를 선호하는 사람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고 예전과 같이 다시 사무실로 돌아가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실제로 원격 근무자의 91%는 이러한 업무 환경이 장기적으로 더 좋은 선택이며 96%는 지인이나 동료에게 원격 근무를 추천하고 싶다고 답하였습니다.

새로운 위기에 대한 대응

작년 발생한 코로나19 대유행이 우리에게 가르쳐 준 것처럼, 원격 근무는 갑자기 회사 운영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준비가 되어있지 않았던 많은 기업들은 시행착오를 겪어야 했으며 원격 근무 환경을 위한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만 했습니다.

우리 모두는 앞으로 더이상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기를 희망하지만, 자연 재해나 다른 바이러스의 유행 등 그 어떠한 이유로도 직원들이 사무실에 출근할 수 없는 상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직 원격 근무를 지원하지 않더라도, 위기 사항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원격 근무에 대한 준비가 되어 있어야만 합니다.


원격 근무의 현재와 미래

놀라운 사실은, 이미 우리 모두 원격 근무에 대한 경험이 있다는 것입니다.

휴가 중에 업무 이메일을 확인하거나 퇴근 시간 이후에 동료에게 보내야 할 자료를 깜빡해서 집에 돌아 온 후 보낸 적이 있지 않으신가요?

아픈 자녀나 가족을 위해 집에서 일하기로 결정한 경험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이미 원격으로 업무를 진행한 경험이 있고, 사실 대부분은 사무실 밖에서 이메일이나 전화를 통해 업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6년까지 미국인의 43%는 적어도 일부분은 이미 원격으로 일하고 있다고 답하였습니다.

이처럼 원격 근무는 더이상 남의 일이 아니며 많은 사람들에게 일상적인 일이 되었기 때문에 기업은 원격 작업을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해야만 합니다.

이미 원격으로 근무를 하고 있지만 적절한 인프라가 없다면, 보안 위험에 노출되거나 비 생산적인 방식으로 업무 효율성이 저하되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직원들은 이미 회사가 제공하지 않는 클라우드 앱을 사용하고 있을 수도 있고 이는 안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트너에 따르면 CIO는 더이상 “클라우드는 안전한가?”가 아닌 “우리 회사는 클라우드를 안전하게 사용하고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해야 합니다.


클라우드가 원격 근무를 지원하는 방법

원격이 미래의 방식(또는 최소한 최고의 인재, 최대 비용 절감 및 최고의 생산성을 원하는 기업의 방식)이라고 확신하시나요?

그렇다면 다음 단계는, 일상적이든 특별한 상황이든 원격 근무에 대해 준비하는 것입니다.

즉, 아직 클라우드 환경을 도입하지 않았다면 지금도 늦지 않았습니다!

온프레미스 설정으로 원격 작업을 지원하려는 시도는 자체 호스팅 VPN과 가상 머신, 그리고 현장에서만 액세스할 수 있는 일부 데이터가 복잡하게 얽혀 있습니다.

반면에 클라우드 솔루션은 인터넷 연결만 가능하면 어디서든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 보안은 이미 원격 작업을 염두에 두고 구축되었습니다. 실제로 설문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94%가 클라우드로 전환 후 보안이 향상되었다고 말합니다.

  • Atlassian Cloud 솔루션은 협업에 초점을 맞추어 설계되었습니다.

  •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온프레미스에서의 수동 업데이트를 기다릴 필요 없이 항상 최신 생산성, 보안, UX 업그레이드 및 개선 사항을 제공 즉시 사용 가능합니다.

  • 클라우드는 원격 근무를 위한 작업 환경 설정 및 지원을 위한 IT팀의 업무를 줄여줍니다.

  • 클라우드를 사용하면 자동으로 확장, 확대 또는 축소할 수 있어 직원이 언제 시스템을 사용하더라도 접근할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문출처: https://www.atlassian.com/blog/platform/benefits-of-remote-work-in-the-cloud)


보다 효율적인 원격 근무 환경을 지원하기 위하여 Atlassian 솔루션을 도입하고자 하신다면,

Atlassian 클라우드 전문가인 디무브에게 언제든지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부탁드립니다.

Table Of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