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Dmove Blog

기술과 문화 그리고 다양한 소식들을 공유합니다.

소프트웨어팀을 위한 아틀라시안의 새로운 제품 'Compass'를 소개합니다!


Ethan Ethan  
소프트웨어팀을 위한 아틀라시안의 새로운 제품 'Compass'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디무브 입니다! 🎈

이번 2022년 4월,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 Atalssian Team 22에서 Atlassian의 새로운 제품인 Compass가 공개되었습니다.

Atlassian은 고객과 협력하여 제품을 만드는 프로그램인 Point A 프로그램을 통해 여러 도구들을 한 곳에서 관리하고 업무의 복잡성을 낮춰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Compass라는 제품을 만들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여러분과 함께 Atlassian이 새롭게 준비한 Compass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Compass를 사용하면 팀들이 분산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복잡성을 기존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대의 소프트웨어 개발은 점점 더 복잡해 지고 다양한 도구와 프로세스를 포함한 협업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잡성을 확인하지 않고 내버려둘 경우 기업의 생산성을 저해하고 개발자들에게 불필요한 노고를 안겨줄 수 있습니다.


오늘날의 애플리케이션 아키텍처는 기업이 성장하고 규모와 비용면에서 탄력적으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기존의 모노리스(단일) 아키텍처에서 마이크로서비스(세분화된) 아키텍처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러한 전환의 결과로 소프트웨어는 더 이상 모노리스(하나의 아키텍처)로 만들어지지 않고 마이크로 서비스(세분화된) 아키텍처의 조합으로 만들어집니다.

또한 개발자들은 유지보수 및 가동 시간을 포함하여 소프트웨어를 빌드하고 운영해야 합니다.


Atlassian의 State of Developer 조사에 의하면, 개발자의 69%가 업무의 역할에 따라 여러 도구들을 사용하고 있으며, 55%는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많은 도구들이 업무를 더 복잡하게 만든다고 답했습니다.

그리고 담당하고 있는 업무에 점점 더 많은 도구들을 사용하지만 이를 한 곳에서 관리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고 답했습니다.

개발자들은 바로 이러한 점이 기업의 혁신과 빠른 대응을 가로막는 장애물이라고 답했습니다.

고객들의 이러한 요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Atlassian은 고객과 협력하여 신제품을 만드는 Point A 프로그램을 통하여 Compass를 출시 했습니다.

Point A 제품은 다음의 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컴포넌트 카탈로그는 개발자에게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데 필요한 컴포넌트와 협업에 필요한 맵을 제공합니다. 개발자들은 컴포넌트, 문서 및 다른 주요 정보들을 공유하여 소프트웨어를 한 곳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 스코어 카드는 DevOps 지표 측정을 위한 도구로 개발자들이 충족해야 하는 기준선, 보안, , 규정 및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아키텍처를 측정하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은 앱을 설치할 수 있는 확장형 엔진으로 다양한 개발자의 SaaS 도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팀이 작업 전반에 걸쳐 가장 적합한 도구를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이제 아래의 내용에서 분산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복잡성을 완화하는데 Compass가 어떻게 사용되는 지 살펴보겠습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및 컴포넌트 팀 맵핑

앞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컴포넌트’는 기술 아키텍처와 관련 팀을 추적할 수 있는 통합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개발자들은 공유된 컴포넌트와, 문서 및 다른 주요 정보들을 공유하여 소프트웨어를 한 곳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Atlas banner

또한 이 카탈로그를 사용하면 컴포넌트와 소유자 간의 종속성을 이해하고 개발자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비롯하여 빠르게 협업할 수 있는 팀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특정 컴포넌트로 변경된 내용과 관련 종속성에 대한 모든 최신 정보를 한 곳에 저장함으로써 문제 해결이 개선됩니다.

Atlas banner

스코어카드를 통한 개발 및 운영 상태 정의 및 개선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컴포넌트가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일년에 두 번 감사를 실시합니다.

이러한 경우 문제점이 너무 늦게 발견될 수도 있습니다.

Compass를 사용하면 감시 활동을 1년에 한 두번이 아닌 컴포넌트에 표시되는 스코어카드를 통하여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코어카드는 팀에게 컴포넌트의 상태와 컴포넌트를 백업하기 위해 수행해야 하는 업무들을 화면에 표시하여 사용자가 수행해야할 정확한 업무를 알려줍니다.

‘스코어카드’를 통해 조직은 운영, 보안 및 규정 준수 요구 사항을 기반으로 기준선을 설정할 수 있으며 언제든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스코어카드는 관심이 필요한 컴포넌트의 문제점과 시간이 지남에 따라 발생한 변화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팀은 아키텍처를 개선하고 인시던트의 영향(또는 인시던트의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Atlas banner

스코어카드는 또한 팀 운영 개선에 대한 모범 사례를 제공합니다.

Compass에 내장된 정기 평가를 통해 팀은 운영 문제를 식별하고, 컴포넌트 성능과 상태를 반영하며, 알려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작업 항목을 만들 수 있습니다.

Atlas banner

확장성 엔진을 통한 세계적 수준의 개발자 경험 구축

Compass에는 각 팀이 고유한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Compass 경험을 확장할 수 있고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한 “앱”이라는 강력한 확장성 엔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Atlassian의 개방형 툴 체인 접근 방식은 코드, CI/CD, 관찰 가능성, 인시던트 관리, APM 및 보안과 같은 서로 다른 SaaS 도구 전반에 걸친 정보를 Compass로 가져와 각 팀의 작업 방식과 사용하는 도구에 맞는 개발자 환경을 구축합니다.

Atlas banner

또한 Atlassian은 업계 최고의 SaaS 공급업체와 파트너 관계를 맺어 세계 최고 수준의 개발자 경험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Atlassian은 팀마다 고유한 요구 사항과 선호하는 도구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확장형 엔진인 ‘앱’을 통해 새로운 앱을 매우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Forge의 통합 서비스로서의 기능(Functions-as-a-Service) 플랫폼으로 모든 팀은 Atlassian에서 운영하는 컴퓨팅 및 스토리지를 사용하여 최소한의 설정으로 Compass의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Atlas banner

Compass 시작하기

Compass는 분산 아키텍처에 대한 미션 컨트롤로, 소프트웨어 개발 구성요소와 이를 기반으로 구축 및 협업하는 팀에 대한 전체적인 화면을 제공합니다.

Compass의 컴포넌트 ,스코어 카드, 확장형 엔진인 앱을 통하여 팀의 작업 방식 개선할 수 있습니다.

Compass는 현재 알파 버전으로 출시되었으며 베타 버전이 곧 출시될 예정입니다.

Point A 프로그램의 일부인 Compass는 고객의 요구를 충족하도록 고객의 피드백을 받아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Compass 시작하기

맺음말

Atlassian은 더 나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하여 계속해서 투자하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Atlassian 제품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실 경우 언제든지 Platinum Solution Partner인 디무브에게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부탁드립니다.

Table Of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