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Dmove Blog

기술과 문화 그리고 다양한 소식들을 공유합니다.

Atlassian 클라우드 차세대 앱 개발 플랫폼 Forge를 소개합니다.


Ethan Ethan  
Atlassian 클라우드 차세대 앱 개발 플랫폼 Forge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디무브 입니다!🎈

Atlasian에서는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제품의 기능 확장, 통합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Atlassian 마켓플레이스에는 약 14,000개의 클라우드용 앱이 올라와 있는데요.

최근 Atlasian에서는 차세대 클라우드 앱 개발 플랫폼인 Forge 를 정식으로 출시하였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Atlassian이 발표한 클라우드 용 차세대 앱 개발 지원 플랫폼인 Forge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Atlassian 클라우드 용 차세대 앱 개발 지원 플랫폼 Forge

Atlassian 제품을 사용하는 200,000명 이상의 개별 고객들은 각자가 해결해야 할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때로 이러한 문제들은 Jira 또는 Confluence를 사용하여도 해결할 수 없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팀에 맞춤형 서비스 허브가 필요하거나 엄격한 규정을 준수해야 하는 산업 분야에서 근무하는 경우 Atlassian Marketplace의 워크플로, 앱 및 통합을 통해 고객의 요구 사항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Atlassian 클라우드의 비전은 어떠한 형태의 규모와 팀이든 간에 혁신을 이룰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하는데 있으며 Atlassian은 제품의 차별성을 강화하고 클라우드 고객이 요구 사항에 적합한 앱을 찾을 수 있도록 세계적 수준의 클라우드 앱 생태계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과 함께 25,000명 이상의 개발자와 1,000명 이상의 Marketplace 파트너로 구성된 커뮤니티가 이러한 앱들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Forge는 Atlassian 클라우드 제품의 커스터마이징, 확장 및 통합 방식에 대해 미래 지향적으로 설계된 앱 개발 플랫폼입니다.

Atlassian은 규정 준수 및 데이터 관리 관행에서부터 수만 명의 사용자를 위한 성능 확장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에 대해 고객이 앱 개발자에게 점점 더 높은 표준을 요구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Atlassian은 iFrames의 업계 표준을 벗어나 앱 개발자에게 모든 책임을 부여하여 개발자가 책임을 가지는 대신 개발자가 안전하고 안정적이며 확장 가능한 애플리케이션을 쉽게 구축할 수 있는 업계 최고의 호스팅 컴퓨팅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제 Forge를 이용하여 개발자는 Forge의 호스팅 인프라, 스토리지 및 FaaS(Function-as-a-Service)를 사용하여 고객, 개발자 또는 Atlassian Marketplace를 위한 새로운 클라우드 앱을 만들 수 있습니다.

Forge는 현재 Jira 제품군 및 Confluence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향후 다른 Atlassian제품도 지원할 예정입니다.

Forge를 통해 아래에 기재된 앱 개발 단계를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1. 플랫폼 성능 – 개발자가 플랫폼에서 규정을 준수하고 안정적인 앱을 더 쉽게 구축할 수 있도록 하여 클라우드 구축의 복잡도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엔터프라이즈급 보안 – 어떤 앱이 어떤 데이터에 액세스할 수 있는 지에 대한 더 높은 제어와 가시성을 제공하여 고객에게 앱 보안에 대한 신뢰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3. 팀의 잠재력 발휘 -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신속하게 개발하여 엔지니어링 및 IT에서 비즈니스에 이르기까지 팀의 더 많은 사용 사례를 해결할 수 있도록 모든 팀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제 각 기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강력한 플랫폼을 통해 앱을 더 쉽게 인증하고 구축할 수 있습니다

Forge를 기반으로 구축된 새로운 앱은 기존 클라우드 앱 개발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구축된 앱과 근본적으로 다릅니다. Forge를 사용할 경우 Atlassian의 클라우드 플랫폼의 범위 내에서 앱을 구축하게 되고 실행하므로 개발자와 고객 모두에게 새로운 이점을 제공합니다.


다음은 Forge가 클라우드 고객의 요구를 보다 쉽게 충족시키는 동시에 동급 최고의 개발자 환경을 제공하는 세 가지 방법입니다.


직관적인 앱 개발

모든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클라우드 앱을 만드는 것은 복잡한 프로세스입니다. 하지만 Forge에서 제공하는 쉬운 명령어 인터페이스, 정확한 문서, 앱 샘플 및 제약성이 낮은 온보딩 프로세스를 사용하여 개발자는 앱을 전보다 효율적으로 구축할 수 있습니다.


플랫폼 규정 준수

Forge를 사용하면 개발자가 고객 데이터를 Atlassian 클라우드에서 호스팅할 수 있으므로 GDPR 및 기타 규제 요구 사항을 더 쉽게 준수할 수 있습니다. Atlassian은 Forge에 대한 SOC2 인증과 향후 고객의 Data residency 에 대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Forge를 사용할 경우 Atlassian의 클라우드 외부에 인프라가 필요한 앱 개발자도 전체 작업 범위가 줄어들기 때문에 이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확장성

확장 가능하고 성능이 뛰어난 클라우드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은 특별한 기술로서, 커뮤니티의 많은 개발자들에게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여정이며, 이들 중 일부는 on-premise 배포를 위한 구축에 더 익숙할 것입니다.

숙련된 개발자에게도 앱을 엔터프라이즈 규모에 맞게 준비하는 것은 힘든 작업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Forge를 이용하여 개발한 앱은 Atlassian의 클라우드 제품과 동일한 인프라에서 실행되게하여처음부터 엔터프라이즈 규모 고객의 요구 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이러한 이점들은 Forge를 통해 앱들이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구축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Forge의 얼리어답터 중 하나인 //SEIBERT/MEDIA – Big Eazy Software는 Forge에 대해 아래와 같은 평가를 해주었습니다.

“Forge를 사용하여 앱의 개발 시간을 크게 줄일 수 있었습니다. Forge를 사용할 경우 초기 설정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어 빠르게 구현을 시작할 수 있었고 요청 인증, GDPR준수 또는 운영 비용과 같은 아키텍쳐에 관한 보안 문제들을 고려하는 데 투자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었습니다. 즉 실제로 Forge는 진입장벽을 낮춰 개발자가 아이디어를 구현할 수 있도록 도와 주었습니다. “


많은 앱들이 고객을 위한 엔터프라이즈 급 보안을 지원합니다

클라우드에서 엔터프라이즈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데 투자함으로써 앱 생태계에서도 동일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대부분의 클라우드 생태계의 표준 패턴은 앱 개발자가 자체 인프라에서 실행하여 보안을 분류하고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는 것입니다. Atlassian은 보안의 세 가지 측면을 해결함으로써 개발자와 고객 모두를 도울 수 있었습니다.

더 많은 제어

Atlassian에서 호스팅하는 컴퓨팅 및 스토리지를 사용하면 개발자가 앱을 구축하고 호스팅하기 위해 외부 플랫폼에 의존할 필요가 없습니다. 즉, Atlassian의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를 외부로 전송하는 경우만이 Atlassian클라우드 플랫폼의 영역 밖에 해당하는 일이 됩니다. 예를 들어 Atlassian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를 외부로 보내는 경우는 앱이 특정 원격 API를 사용하여 이슈 데이터를 해석해야 하는 이러한 경우에만 앱이 Atlassian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를 외부로 보냅니다.

세분화

Forge는 OAuth 2.0을 사용하여 보다 세분화된 범위를 지원하여 앱이 고객의 사용 사례를 수행하는데 필요한 데이터에만 접근할 수 있도록 합니다.

더 많은 가시성

Forge 앱의 관리자에게 앱의 세분화된 제어 및 범위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제공됩니다.


Atlassian의 Marketplace는 모든 고객이 작업을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Forge에 구축된 앱은 무료 또는 유료로 Atlassian Marketplace에 게시될 수 있습니다. Atlassian은 모든 앱을 검토하여 고객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승인 전에 Atlassian제품에서 사용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한 후 승인합니다.

매월 50개 이상의 새로운 클라우드 앱이 Marketplace에 출시되고 있으며 이를 미루어 볼 때 고객은 앞으로 Forge를 기반으로 구축될 앱의 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미 Atlassian Marketplace에서 출시된 Forge로 구축된 몇 가지 앱의 프리뷰입니다.

Utoolity사의 Visualize with AWS (Confluence Jira )를 사용할 경우 선언형 차트와 다이어그램을 렌더링하여 시각적 커뮤니케이션에 필요한 내용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Lively Apps사의 Link Management for Confluence를 사용할 경우 고객은 그들의 공간에서 연결이 끊어진 링크를 찾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SEIBERT/MEDIA - Big Eazy Software 사의 Easy Subtask Templates을 사용할 경우 사용자 지정 템플릿을 기반으로 여러 하위 작업을 만들 수 있습니다.


Forge를 통해 개발자 커뮤니티의 잠재력 발휘

Atlassian은 베타 기간 동안 3,500개 이상의 Forge 앱이 만들어진 것을 확인하였으며 고객, 개발자 및 기존 파트너와 긴밀히 협력하여 피드백을 통해 플랫폼을 개선했습니다.

Codegeist 2020의 일환으로, Atlassian은 100개가 넘는 Forge 앱이 원격 작업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Jira와 Confulence를 사용하는 팀을 위해 더 스마트하고 뛰어난 워크플로우를 제공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이를 통해 개발자 커뮤니티의 창의성이 발휘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Atlassian Marketplace에 배포판이 추가되어 위에서 소개한 Link Management for Conflence, Visualize with AWS 및 Easy Subtask Templates과 같은 앱들을 고객이 평가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지금 바로 Forge를 구축해 보세요

Atlassian은 사용 사례를 위하여 앱 및 통합을 구축하려는 고객이든 Atlassian Marketplace에서 대형 앱을 만들려는 개발자든 상관없이 Forge를 테스트해 볼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Start

기존 개발자 커뮤니티와 마켓플레이스 파트너를 위해 Atlassian은 Forge 플랫폼에 최근 출시된 제품들을 확인하고 있으며 Forge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Atlassian 개발자 사이트 About Forge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Atlassian 제품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실 경우 언제든지 Platinum Solution Partner인 디무브에게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부탁드립니다.

Table Of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