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Dmove Blog

기술과 문화 그리고 다양한 소식들을 공유합니다.

웨비나 생생후기 -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성공적인 DevOps 도입


Jenna Jenna  
웨비나 생생후기 -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성공적인 DevOps 도입

안녕하세요. 디무브 입니다. 🎈

지난 10월7일 목요일 오후4시 진행된 디무브의 “클라우드 환경에서의 성공적인 Atlassian DevOps 도입” 웨비나가 종료되었습니다.

1시간이라는 짧은 시간이었지만, 디무브에서는 DevOps를 성공적으로 안착시키기 위해 조직이 변화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아틀라시안 솔루션을 통해 어떻게 DevOps를 효과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지를 소개해드리고 성공적인 전략 수립과 수행 방법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많은 분들께서 관심을 가져주시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주신 덕분에 준비한 웨비나를 잘 진행할 수 있었고, DevOps에 대한 업계의 관심과 중요성을 한번 더 느끼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다시 한번,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진행했던 웨비나에 대해 리뷰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본 웨비나는 아래 아젠다와 같이 크게 4가지 파트로 구성하여 진행하였습니다.

주제
Atlassian의 DevOps
- DevOps의 필요성 및 당면 과제
- Atlassian의 Open DevOps 솔루션
- Jira Cloud 중심의 DevOps 업무 방식
Atlassian의 DevOps 라이프사이클
- Atlassian Cloud를 기반으로 한 DevOps 라이프사이클
- 타 도구와의 통합을 통한 확장 및 효율적인 업무 자동화
DevOps Demo
- Atlassian Cloud 툴체인을 활용한 AWS DevOps 데모 시연
Q&A
- 질의응답

Session 1. DevOps의 필요성 및 당면 과제

session1

오늘날의 급변하는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 많은 기업은 가치를 높이기 위한 하나의 도구와 문화로 DevOps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아틀라시안에서 조사한 DevOps Survey에 따르면 응답자의 약 90%가 DevOps가 기업의 성과와 조직 구조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DevOps를 도입하고 활용하는데 많은 조직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 또한 우리가 직면한 현실입니다.

위 조사에 따르면 DevOps 환경을 만들기 위해 조직은 너무 많은 종류의 도구를 사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합하는 작업으로 인해 정작 중요한 개발 작업에는 하루에 1-4시간 정도밖에 투자하지 못하는 비효율적인 업무 생산성이 DevOps 진입 장벽의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결국 우리는 DevOps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하여 적절한 도구를 선택해야 하며, 근본적인 조직 문화와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해야만 한다는 메세지를 전달하였습니다.

Session 2. Atlassian 의 Open DevOps 솔루션

session2

DevOps 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빌드/배포/테스트를 위한 도구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하나의 솔루션에서 필요한 모든 기능과 니즈를 만족시킬 수 있다면 좋겠지만, 그러한 솔루션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아틀라시안은 DevOps 를 정착시키기 위해 필요한 무수한 도구의 사용으로 발생하는 복잡성을 해결하기 위해
Jira Cloud를 기반으로 DevOps를 위해 필요한 도구들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생태계를 준비했습니다.

그리고 아틀라시안의 이러한 생태계는 개방되어 있기 때문에 자주 사용되는 다른 도구와도 이미 연계할 수 있는 기능이 있거나, 1,400개 이상의 클라우드 앱이 등록되어있는 아틀라시안의 자체적인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연계가 가능합니다.

물론 오픈된 API 를 활용해 직접 개발도 가능합니다.

Session 3. Jira Cloud 중심의 DevOps 업무 방식

session3

앞서 말했듯, 아틀라시안은 Jira Cloud를 기반으로 모든 조직을 연결하여 업무를 기록하고 공유하는 것은 물론, 작업에 대한 가시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조직은 아래와 같은 Jira Cloud만의 특화된 기능을 통해 DevOps Practice 전반에 걸쳐 일어나는 업무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 Code In Jira: Jira Cloud에서는 생성된 개별 작업 단위나 코드와 직접 연계가 가능하여 코드 커밋 시 이슈 키를 포함하면 팀의 모든 사용자는 자신이 작업 중인 모든 저장소를 확인하고, 팀이 작업중인 코드를 한 곳에서 볼 수 있습니다. 도 지라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 Deployment In Jira: Jira Cloud에서는 코드의 빌드, 배포 및 파이프라인에 걸쳐 일어나는 진행 상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드 커밋 시에 포함된 이슈 키를 기반으로 이러한 추적성이 제공되며 별도의 설정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Jira 내에서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 Release in Jira: DevOps의 가장 중요한 목표인 가치 전달의 속도를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제품이나코드 출시의 시간을 단축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Jira Cloud가 제공하는 메트릭을 통해 배포 속도를 저해하는 요소를 파악하고 배포 주기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아틀라시안을 활용한 DevOps 전환을 수행할 결우 워크플로우의 가속화나 팀 역량 강화, 툴 체인의 사용자화, 업무 효율성 증가를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Session 4. Atlassian Cloud를 기반으로 한 DevOps 라이프사이클

session4

Atlassian의 툴체인은 전반적인 DevOps 라이프사이클을 자동화하고 통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합니다.

  1. Plan

개발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IT 운영 및 비즈니스 팀에서도 언제 어떤 일이 발생하고 있는지 알아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팀과 도구간의 업무를 자동으로 통합해주는 Jira Cloud와 같은 플랫폼이 필요합니다.

Jira Cloud와 Bitbucket Cloud, GitHub과 GitLab 등을 통합하면 개발자는 코드를 작성하는 곳에서 바로 이슈를 추적할 수 있고 프로젝트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1. Build

Bitbucket Cloud는 git 기반으로 코드 작성과 검토를 위한 최적의 환경을 제공하며, 개발자가 소스 저장소나 이슈 관리 시스템에 접근하지 않더라도 작업 목록을 쉽게 조회해볼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 CI/CD

DevOps 팀은 CI/CD 프로세스를 자동화 하거나 더 자주 확인하여 파이프라인을 가속화해야 합니다.

Bitbucket Cloud를 통해 정적 분석 툴이나 취약점 점검 툴과 연계하여 우리 코드가 가지고 있는 잠재적인 문제점들을 코드가 배포되기 전에 미리 알 수 있도록 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Jira Service Management와의 통합을 통해 배포 이력에 대한 변경 관리가 가능하며 이에 대한 승인 절차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1. Operate & Monitor

DevOps를 채택하고 배포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에 따라 코드 변경과 관련된 인시던트가 증가 하게 되므로, 인시던트가 발생했을 문제의 원인을 신속하게 판단하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Jira Cloud와 Git 기반의 코드 커밋 내역이 연계되어 있으며, 이를 OpsGenie와 연계하면 손쉽게 최근의 배포 사항에 대한 추적이 가능합니다.

  1. Communication & Collaboration

성공적인 DevOps구현은 도구를 연결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DevOps 실무자는 이에 동의하며, 성공적인 구현에는 사람과 문화가 가장 중요한 요인이라고 말합니다.

이를 위해 Atlassian에서는 DevOps 모범 사례를 알아보고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리소스 허브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Demo

앞서 설명드렸던 내용을 직접 보여드리기 위하여 Atlassian Cloud 툴체인을 활용한 AWS DevOps 데모를 시연하였습니다.

웨비나 다시보기를 통해 꼭 확인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1시간이라는 짧은 시간 내에서 아틀라시안의 Open DevOps에 대한 핵심 내용으로 알차게 구성해 보았는데요!

웨비나를 통해 DevOps에 대해 더 잘 이해하고 인사이트를 얻으실 수 있는 기회가 되셨기를 바랍니다.

웨비나에 대한 전체 내용이 궁금하신 분들께서는, 아래 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후에도 웨비나에서 다룬 내용에 대해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면 저희에게 언제든지 알려주세요.

디무브에서는 앞으로도 다양한 주제로 찾아뵐 것을 약속 드리며, 본 포스팅을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부탁드립니다.

Table Of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