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지난 5월 26일 IT 혁신을 위한 아틀라시안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전략을 주제로한 웨비나가 성황리에 종료되었습니다.

아틀라시안이 클라우드 우선 기업으로의 전환을 표명함에 따라 지난 2021년 2월에는 신규 서버 제품의 판매를 중단했고 다가오는 2024년에는 서버 제품의 지원을 완전히 종료함과 동시에 대부분의 고객들을 클라우드로 전환 시킬 것이라고 선언했는데요.

이에 따라 기존의 서버 제품을 이용 중이신 아틀라시안 고객 분들은 클라우드로의 마이그레이션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었습니다.

따라서 저희 디무브는 이번 웨비나를 통해 아틀라시안 서버 제품을 이용 중이신 고객 분들의 고민을 덜어드리고자 아틀라시안 클라우드의 특장점에 대해 소개해드리고 클라우드로의 마이그레이션 과정을 상세히 공유해드렸는데요.

아틀라시안 클라우드에 대한 기업들의 높은 관심을 증명하듯 예상보다 더 많은 인원이 이번 웨비나에 참석해주셨습니다:grinning:

다시 한번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번 시간에는 진행했던 웨비나에 대해 생생하게 리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합니다.



본 웨비나는 아래와 같이 크게 3개의 Agenda로 진행하였습니다.

시간 주제
15:00 ~ 15:25 아틀라시안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해야 하는 이유
15:25 ~ 15:45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
15:45 ~ 15:55 마이그레이션 고객 사례
15:55 ~ 16:00 Q&A

#Session 1. 아틀라시안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 해야하는 이유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지난해 아틀라시안이 신규 서버 제품의 구매를 완전히 중단함에 따라 현재 아틀라시안에서 신규로 구매하실 수 있는 라이센스 유형은 온프레미스인 데이터센터와 SaaS 기반의 클라우드만 남게 되었는데요.

그렇다면 아틀라시안 클라우드와 데이터센터는 어떠한 특징적 차이가 있을까요?

  • 팀별 규모의 차이- 클라우드의 경우 10명 이하의 소규모 팀부터 몇천명 이상의 대규모 팀까지 다양하게 적용 가능하나 데이터센터의 경우 최소 500명 이상부터 구독 가능

  • 인프라 및 유지보수 비용의 차이- 클라우드의 경우 라이선스 구독 금액만 고객이 부담하나 데이터센터의 경우 라이선스 구독 금액 외에도 인프라 및 유지보수 비용을 고객이 부담해야 하기 때문에 총 소유비용이 증가함

  • 생산성 증대의 차이- 클라우드의 경우 높은 확장성과 탄력성으로 손쉽게 기능 확장이 가능하나 데이터센터의 경우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됨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실제로 500명의 사용자를 기준으로 지라와 컨플루언스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인 서버의 총 소유 비용을 추정하여 비교해보면 온프레미스인 서버는 1년간 약 2억 5천 클라우드는 스탠다드 플랜 기준으로 약 6000만원의 비용이 발생했는데요.

이는 약 2억에 가까운 큰 금액으로 앞서 말씀 드렸듯 서버의 경우 총 소유 비용에 인프라 관리 및 유지 비용이 포함되기 때문에 전체 비용면에서 클라우드와 큰 차이가 발생합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실제로 아틀라시안에서는 온프레미스 버전을 이용 중인 고객 분들을 대상으로 성공적인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 로열티 디스카운트 제도, 듀얼 라이센싱 제도, 무료 클라우드 평가판 제도 등 주요 3가지 제도들을 통해 비용적인 이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클라우드 로열티 디스카운트제도- 서버 또는 데이터센터 고객이 1001명 이상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 할 경우 신청 시점에 따라 20~40% 할인 제공

  • 듀얼 라이센싱 제도- 서버 또는 데이터센터 고객이 1001명 이상 클라우드로 마이그레이션 할 경우 1년 동안 서버 및 데이터센터 구독을 100% 할인된 가격으로 제공

  • 무료 클라우드 평가판 제도- 유지 관리 기간이 60일 이상 남은 서버 및 데이터 센터 고객에 한해 2022년 8월 15일까지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평가판을 신청할 시 12개월간 무료로 제공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다음으로는 아틀라시안 클라우드의 주요 기능에 대해 살펴보았는데요.

  • 팀 멘션 기능- 기존 서버 및 데이터센터에서는 팀을 멘션할 경우 모든 사용자를 개별적으로 멘션해야 했으나 클라우드에서는 팀 단위로 멘션이 가능한 팀 멘션 기능이 추가됨

  • Automation (반복적인 작업을 자동화하여 생산성을 향상시켜주는 기능)- 온프레미스 버전에서는 유료 기능이었으나 클라우드에서는 무료로 제공

  • Advanced Roadmap (업무의 진행사항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기능)- 기존 서버 버전에서는 유료 기능이었으나 클라우드 프리미엄 플랜에서 무료로 제공

  • Confluence 템플릿 수 증가- 기존 온프레미스형 제품 대비 마케팅, 법무, 인사, IT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업무 특성에 맞는 다양한 템플릿 제공

  • Team Calendars for Confluence- 기존 서버 버전에서는 유료였으나 클라우드 프리미엄 플랜에 무료로 통합된 기능으로 팀 및 개인 일정을 한눈에 파악하여 체계적인 팀 관리 가능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클라우드 프리미엄 플랜의 기본 기능으로 보시는 것과 같이 4가지 기능이 추가되었는데요.

관리자 인사이트 기능을 활용하여 시간 경과에 따른 제품 사용량 및 활동을 확인할 수 있고

IP 허용 목록 기능을 통해 사이트상의 액세스를 신뢰할 수 있는 IP로 제한하여 데이터 보안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샌드박스 기능을 통해 아틀라시안이 제공할 새로운 기능을 팀 입장에서 미리 테스트 해볼 수 있으며 릴리스 추적 기능을 활용하여 팀 입장에서 제품을 출시하는 방법과 시기를 제어하여 효과적인 제품의 출시가 가능해졌습니다.

#Session 2.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이번에는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의 각 단계별 프로세스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단계는 각각 평가, 계획, 준비, 테스트, 마이그레이션, 서비스 오픈 등의 총 6단계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이그레이션으로 인해 고객의 사용성이 저하되지 않아야 한다는 점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과정에서 고객과 아틀라시안의 참여가 반드시 필요한데요.

이 과정에서 고객의 피드백을 원활하게 조율하기 위해 아틀라시안과 커뮤니케이션 하는 역할을 저희 디무브가 맡아서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저희 디무브는 평가 단계부터 서비스 오픈까지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전 과정을 지원해 드리고 있고 이 과정 전반에서 발생하는 이슈에 대해서 원할한 해결방안을 제시해드리고 있습니다.

때문에 복잡한 마이그레이션일수록 저희와 함께 협업하여 진행하시면 성공적인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다음으로는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의 각 단계별 프로세스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해드리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1.평가-클라우드로 전환 시 기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지 알아보고 보안 및 규정 준수 여부, 성능 및 복잡성, 앱 및 통합의 측면에서 사전에 클라우드와 조직의 적합성을 평가

2.계획- 최적화 및 전환 / 전면적 전환 / 단계적 전환 / 새로 시작 등의 주요 4가지 전략 중

기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마이그레이션 비용 및 시간을 산정하여 알맞은 전략 설정 필요

3.준비-마이그레이션에 필요한 항목을 정리 및 준비하는 단계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할 사용자의 계정 정리, 데이터 정리, 앱 정리를 진행한 후 클라우드 인스턴스를 생성해야 함

4.테스트-실제 테스트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하는 단계로 마이그레이션 시 발생할 수 있는 이슈 및 실제 작업에 소요되는 시간을 평가하고 마이그레이션에 들어가기 전 사전 평가 단계의 내용들이 잘 반영되었는지 확인하는 단계

5.마이그레이션-실제 마이그레이션을 수행하는 단계로 서버 시스템을 중지하고 테스트 단계에서 발생한 이슈들을 수정하여 최적의 상황으로 마이그레이션을 수행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마지막 단계인 서비스 오픈 단계에서는 사용자 피드백을 통해 앞서 발견하지 못했던 이슈들을 처리하고 고객이 클라우드 환경에서 업무를 잘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예를 들어 고객이 이슈를 등록할 시 저희 디무브의 엔지니어가 이슈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여 고객이 클라우드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당사가 제공하는 연간 유지보수 서비스를 통해 아틀라시안 클라우드 제품을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이슈들에 대해 지속적으로 대응 및 관리를 해드리고 있습니다.

또한 Jira, Confluence, Bitbucket 등 아틀라시안 제품별로 클라우드 사용법 관련 교육을 진행하여 사용자가 클라우드의 기능에 대해 쉽게 익힐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Session 3.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고객 사례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세번째 세션에서는 실제로 저희 디무브를 통해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했던 고객의 사례에 대해 소개해드렸는데요.

첫번째 고객인 K사의 경우 프리미엄 웹툰 서비스를 제공하는 L사를 인수하여 각각 100유저와 300유저의 Jira 및 Confluence의 서버 버전을 이용중이었고 K사와의 버전간 제품 구성 및 사용 방법이 달라 같은 Jira 및 Confluence를 사용하더라도 협업시 불편함이 존재했습니다.

저희 디무브는 고객의 인스턴스 관리에 대한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먼저 사용자 정리 작업을 제안 드린 후 분리되어 관리 중이던 사용자 디렉토리를 통합하는 과정을 진행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마이그레이션에 걸리는 시간을 줄이기 위한 방법을 적용하여 시스템의 다운타임을 최소화하여 고객사의 업무 공백을 최소화 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이를 통해 고객이 바라던 인스턴스 관리의 복잡성을 감소시킬 수 있었고 분리되어있던 인스턴스의 통합을 통하여 양사 간의 협업 및 효율성을 높일 수 있었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두 번째 고객인 N사의 경우 사세 확장으로 인한 급격한 사용자 증가로 인해 서버 부하가 발생하기 시작하였으며 그로 인해 속도 저하 및 간헐적인 장애가 발생하는 상태였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저희 디무브는 가동시간 99.9%를 보장하는 클라우드로의 마이그레이션을 계획하게 되었고 각 사업 부서별 일정을 고려하여 순차적으로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하였습니다.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이후 서버 장애에 따른 업무 영향도를 줄일 수 있게 되었고 업무의 연속성을 높일 수 있게 되었으며 Jira 및 Confluence 서비스에 필요한 서버 운영 및 유지 관리 공수가 줄어들게 되어 직원들이 다른 업무에 역량을 집중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렇듯 이번 웨비나를 통해 아틀라시안 클라우드의 이점부터 마이그레이션 시 고객이 고려해야할 사항 및 실제 고객의 사례들까지 세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관련하여 데모 영상을 포함한 더 생생한 후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영상으로도 확인 가능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웨비나 다시보기] IT혁신을 위한 아틀라시안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전략 - YouTube


앞으로도 저희 디무브는 아틀라시안 클라우드 관련하여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뵐 것을 약속드리며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경우 언제든지 연락 부탁드립니다.

그럼 이만 본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grinn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