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Dmove Blog

기술과 문화 그리고 다양한 소식들을 공유합니다.

Confluence 활용 Tip.1 -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3가지 방법


Jackson Jackson  
Confluence 활용 Tip.1 - 프로젝트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3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

Atlassian의 Confluence는 소프트웨어 개발부터 대규모 마케팅 캠페인에 이르기까지 업무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습니다.

Confluence는 언제 어디서나 업무를 진행할 수 있고 부서 또는 프로젝트에 맞는 템플릿 기본적으로 제공됩니다.

성공적인 프로젝트 결과를 보장하기 위해서는 모두가 협동해야하며, Confluence를 사용하는 팀은 한 곳에서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주고 받으며 동일한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오늘은 Confluence를 활용하여 프로젝트 진행 시 업무 부담을 줄일 수 있는 세 가지 방법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1.한 곳에 프로젝트 계획을 생성, 공유, 업데이트 진행

Confluence는 “프로젝트 계획”이라는 템플릿이 존재합니다.

프로젝트 계획 템플릿을 사용한 페이지를 생성하여 프로젝트와 관련된 사람들과 프로젝트 마감일 등을 포함한 프로젝트의 모든 작업을 추적하고 팀원들이 스스로 프로젝트를 해결할 수 있도록 합니다.

프로젝트 계획 페이지는 중요한 프로젝트 진행을 한 곳에 집중할 수 있게하며 구성원은 협업에 집중할 수 있습니다.

Atlassian은 Confluence에 모든 유형의 프로젝트에 대한 프로젝트 계획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주요 이해관계자는 언제 어디서나 프로젝트 계획 페이지에 접근하여 프로젝트에 기여하고, 피드백을 제공하거나 의견을 작성하여 질문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Confluence는 한 명의 프로젝트 매니저가 모든 사람을 이끌어 프로젝트를 끝내는 것에 집중시키는 것보다는, 모두가 목표에 달성하고 팀으로서 효과적으로 동시에 협업하여 목표를 끝마칠 수 있도록 합니다.

프로젝트 계획 페이지 작성을 시작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1. 팀의 공간(스페이스)에 새로운 페이지를 생성합니다.

2. 페이지 제목을 프로젝트 이름으로 작성하고 해당 프로젝트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프로젝트 이용 시 알아야 하는 규칙이나 상기 사항을 잘 숙지할 수 있도록 프로젝트와 관련된 필요한 정보를 작성합니다. 여기에는 전체적인 개요, 관련된 팀, 주요 Jira 이슈, 작업 항목 또는 주요 결과물과 같은 시각적인 자료가 포함됩니다. Gliffy와 같은 애드온이나 Jira 이슈 매크로를 페이지에 삽입할 수 있습니다.

3. 페이지를 프로젝트와 연관된 이해관계자와 팀 구성원에게 공유합니다.

프로젝트 계획 페이지의 예시


“Confluence는 Nextvia 회사의 모든 팀과 부서가 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문서 작성 및 프로젝트 관리 문서 공간을 제공했습니다“ - Nextiva의 Sr 솔루션 전문가 Josh Costella

2. 팀 운영을 위한 업무 할당

프로젝트 계획 페이지의 핵심 요소는 Confluence의 기능을 사용하여 가장 중요한 결과물에 집중하고 집중을 방해하는 추가 작업을 차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대표적인 작업 기능인 “@” 언급 기능은 팀 구성원이 프로젝트 계획 페이지로부터 메인 프로젝트 결과물을 생성하기 위한 업무를 바로 할당할 수 있도록 합니다. 프로젝트와 관련된 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처리해야 할 작업을 시기 및 장소와 관계없이 결과물을 생성하여 보고하고, 팀 프로젝트 진행 시 결론이 없는 혼란스러운 상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멘션 기능(“@”)을 활용해 팀 구성원이 프로젝트 계획 페이지로부터 결과물을 생성하기 위한 업무를 바로 할당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와 관련된 모든 사람들은 자신이 처리해야 할 작업에 대한 결과물을 바로 생성하여 보고하여 팀 프로젝트 진행 시 결론이 없는 혼란스러운 상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언급 기능을 활용하여 업무를 처리할 인원을 언급할 수 있습니다

3. 온라인으로 의사 결정

Atlassian에서는 팀 프로젝트 기간 동안 프로젝트 계획 페이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서로에게 이메일을 보내지 않습니다.

가장 주목해야 할 점은 Atlassian은 프로젝트 진행 시 한 개의 프로젝트에 최소한의 회의만 진행합니다.

프로젝트 계획 페이지가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모든 사람들에게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해주기 때문에 불필요한 이메일이나 회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만약 누군가 질문을 하거나 결정을 내려야 하는 경우, 페이지 하단이나 드래그를 통한 댓글 기능을 활용해 대화를 진행합니다.

아틀라시안의 코멘트 기능을 활용한 결정 예시


Atlassian에서는 미팅이 있을 때, Confluence에 미팅 노트 페이지를 작성하여 진행합니다.

모든 프로젝트 문서를 한 곳에 보관하고 필요 시 연관된 페이지와 연결하여 업무 능률을 증폭 시키고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이해 관계자와의 미팅 시간을 15분 정도로 크게 단축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링크를 붙여 넣거나 링크 매크로를 활용하여 해당 페이지와 연관된 페이지를 연결



이처럼 Confluence를 사용하면 아래와 같은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 모든 비즈니스 데이터를 하나의 공간에 저장할 수 있어 만약 모르는 내용이 있을 경우 공간에서 바로 찾을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 실행 가능한 미팅 노트를 작성하는 것부터 프로젝트 계획 시 획기적인 아이디어를계획을 떠올릴 때 까지 Confluence의 업무 공간을 활용해 팀의 참여를 촉진시켜 업무를 진전해 나갈 수 있습니다.
  • 마케팅에서 엔지니어 부서 까지 모든 팀이 함께 협력하여 발표 내용을 서로 공유하고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Confluence를 통해 프로젝트 관리자는 프로젝트 조정과 진행, 그리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무리 짓기까지 한 곳에서 집중할 수 있다는 점 입니다.

Atlassian의 Confluence를 활용하여 팀의 협업 문화를 개선하고 업무 생산성을 높여보세요!

감사합니다. 😃

프로젝트 관리에 대해 알아보기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부탁드립니다.

Table Of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