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Dmove Blog

기술과 문화 그리고 다양한 소식들을 공유합니다.

Confluence 활용 Tip.2 - 페이지 템플릿을 통한 효과적인 문서 작성


Jackson Jackson  
Confluence 활용 Tip.2 - 페이지 템플릿을 통한 효과적인 문서 작성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

Atlassian의 Confluence는 소프트웨어 개발부터 대규모 마케팅 캠페인에 이르기까지 업무 전반에 걸쳐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Confluence의 템플릿은 빈 페이지에서 양식을 만드는 번거로움을 줄이기 위해 각 업무 용도에 맞는 양식을 제공하여 사용자가 쉽게 페이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해왔습니다. 이에 몇 년동안 Confluence를 사용하는 팀은 폭발적으로 증가했습니다. Confluence 사용자들은 전형적인 미팅 노트나 프로젝트 요구 사항 페이지가 아닌 창의적인 방법으로 페이지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오늘 저희는 Confluence를 사용하는 아틀라시안의 고객, 파트너, 리더의 *에코시스템에서 팀의 업무 방식을 혁신하기 위해 제공한 75개의 새로운 템플릿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에코시스템 : 몇몇 리더 기업을 중심으로 경쟁과 협력을 통해 공생하고 함께 발전해 나가는 시스템

Atlassian의 공동 설립자인 Mike Cannon-Brookes는 누구나 쉽게 템플릿을 활용하여 팀의 비전과 전략을 선정하여 팀을 하나로 만드는 방법을 공유 하였습니다. 그건 바로 Atlassian 템플릿 갤러리인데요.

Atlassian 템플릿 갤러리에서는 템플릿을 검색 하거나 카테고리를 통해 원하는 템플릿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인사, 마케팅, 영업, 소프트웨어 개발 및 IT, 디자인, 제품 관리 등 다양한 직무와 용도에 맞는 템플릿이 있으며 이번에 75개의 새로운 템플릿이 추가되었습니다.

각 템플릿은 왜 이 템플릿을 사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사용 목적과 어떻게 하면 원하는 목표에 도달 할 수 있을지에 대한 템플릿의 사용방법을 자세히 안내하고 있습니다.


템플릿 갤러리 방문하기



Confluence를 사용하는 업계 리더의 Use Case

Atlassian은 실제 고객과 파트너사가 활용하고 있는 업계 최고의 모범 사례를 템플릿으로 공유하고 있습니다. Confluence를 사용하여 최고가 된 파트너와 리더들이 공유한 템플릿을 확인해 보세요.

  • Indeed : Indeed 사는 구직자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전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취업 정보 사이트 중 하나입니다. Indeed사가 공유한 “직무 설명(Job Desciption)” 템플릿은 다양한 구인 정보에 대한 게시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회사에 대한 소개, 업무, 비전, 복리 후생 등 회사에 대한 정보를 작성하여 회사에 지원하는 사람에게 회사를 소개합니다. 또한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필요한 직무, 자격 조건 등을 작성할 수 있어 회사가 지원자에게 필요한 역량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면접 피드백(Interview Feedback)“ 템플릿은 면접 질문, 대답, 면접 태도, 지원자에 대한 피드백 등 면접과 관련된 모든 내용을 작성하여 채용 관리자에게 가장 도움이 되는 방식으로 피드백을 작성할 수 있어 회사에 필요한 적합한 인재를 효율적으로 찾을 수 있습니다 .

직무 설명 템플릿 (Job Desciption)


면접 피드백 템플릿 (Interview Feedback)


HubSpot : HubSpot 사는 인바운드, 마케팅, 판매 및 고객 서비스를 위한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입니다. HubSpot 사는 “크리에이티브 브리핑(Creative Brief)” 템플릿과 “팀 홈페이지(Team Homepage)“ 템플릿을 공유하였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브리핑 템플릿은 창의적인 계획과 아이디어가 담긴 제안서를 작성하기 위한 템플릿입니다. 템플릿을 통해 프로젝트의 미션, 목표, 과제 등을 계획하고 정해진 비전을 다른 팀원들에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를 통해 고객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곡객의 생각과 경쟁업체와의 차이를 분석할 수 있습니다.

팀 홈페이지 템플릿은 자신의 팀이 어떤 팀이고 회사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지 소개하는 템플릿입니다. 템플릿을 활용해 팀 또는 전체 조직에서 수행해야 하는 작업과 팀원의 정보를 업데이트 하고 처리 해야하는 업무와 프로젝트에 대한 세부 사항을 공유하여 해당 페이지를 방문하는 사람들이 해당 팀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크리에이티브 브리핑 템플릿 (Createive Brief)


팀 홈페이지 템플릿 (Team Homepage)


  • Optimizely : Optimizely 회사는 두 개의 시안을 사용자에 테스트하여 최선의 데이터를 찾는 A/B 테스트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솔루션을 만든 최고의 기업입니다.

Optimizely 사가 공유한 “실험 계획 및 결과(Experiment Plan and Results)” 템플릿으로 고객을 알아가고 비즈니스를 진전 시키기 위해 진행한 실험과 테스트에 관련된 모든 것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실험에 대한 모든 정보를 한곳에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전 실험 데이터와 비교하여 향후 테스트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실험 계획 및 결과 템플릿 (Experiment Plan and Results)


  • Atlassian CMO, Robert Chatwani : Atlassian의 CMO인 Robert Chatwani는 “마케팅 통합(Marketing United)“ 템플릿을 공유하였습니다. 마케팅 통합 템플릿은 팀 부서와 전 세계의 모든 마케터들이 세운 마케팅 계획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도록 합니다. 템플릿을 활용하여 모든 팀의 진행 상황을 쉽게 요약하고, 각 개발 상황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제공하며 OKR 목표 전략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케팅 통합 템플릿 (Marketing United)


  • Atlassian 팀 총괄 책임 Joff Redfern : Joff Redfern는 “비전 및 가치(Vision to Values)“ 템플릿을 공유하였습니다.

    그가 공유한 비전 및 가치“ 템플릿은 팀 또는 회사의 비전과 제품의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에 맞는 전략을 구성하여 제품의 비전을 가치로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있습니다. 또한 그가 공유한 “핵심 비즈니스 검토(Executive Busniess Review)“ 템플릿은 분기 별 비즈니스 목표를 설정하고 OKR을 설정하여 비즈니스 목표를 실천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비전에서 가치로 템플릿 (Vision to Values)


핵심 비즈니스 검토 템플릿 (Executive Busniess Review)


템플릿을 공유한 전체 파트너 확인하기



새로운 템플릿 활용하기

Atlassian 템플릿 갤러리에 새롭게 추가된 템플릿은 여러분이 더 큰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양식을 제공합니다.


  • 마케팅 전략 개발 :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단순히 하루 만에 마케팅 계획과 전략을 세워 진행하는 것은 비즈니스 실패의 지름길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Confluence는 페르소나(브랜딩), 경쟁 분석, 메시지 하우스, 마케팅 캠페인, 마케팅 블로그 포스트의 5가지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템플릿을 활용해 새로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 직원 개발 주기 수립 : 직원의 출근 첫날부터 승진과 성공까지, Confluence는 90일 온보딩 계획, 경력 개발 계획, 성과 개선 계획의 직원 관리에 효율적인 3가지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템플릿을 활용하여 직원의 성장에 필요한 부분을 정기적으로 확인하고 직원과 팀, 회사 모두가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강력한 제품 개발 : 제품 매니저는 팀과의 협업을 통해 신제품을 위한 계획을 수립합니다. 이를 위해 Confluence는 전략적 계획, 제품 로드맵, 프로젝트 포스터, 제품 요구 사항, 프로젝트 계획의 5가지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템플릿을 활용해 비즈니스 리더 및 이해 관계자와 협업하여 회사의 전반적인 비전과 목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전략을 수립하고, 팀의 진행 상황을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설정한 목표에 도달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확장성 있는 효과적인 디자인 설계 : 조직이 성장하면서 디자인은 더 복잡하고 정교해지며, 브랜드와 디자인에도 변화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Confluence에서는 디자인 컴포넌트, 작성 가이드라인, 디자인 시스템의 디자인 설계에 필요한 3가지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템플릿을 활용하여 컴포넌트 라이브러리, 작성 가이드라인을 확립하고 디자인 팀은 효율적으로 디자인을 설계할 수 있습니다.

  • 책임감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엔지니어링 관리자는 배포 계획 뿐만 아니라 최소한의 시간과 최소 비용으로 최고 품질의 소프트웨어를 생산해야 하며 장기적인 프로젝트의 마일스톤을 추적하고 발생하는 모든 이슈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을 마련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Confluence는 프로젝트 포스터, 제품 요구 사항, 스프린트 계획 회의, 인시던트 커뮤니케이션, 인시던트 사후 검토의 5가지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템플릿을 활용하여 팀과 효율적으로 협업 하면서 소프트웨어 개발을 추적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을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

템플릿을 찾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Atlassian.com의 Confluence 템플릿 갤러리를 방문하여 템플릿을 둘러보고 마음에 드는 템플릿을 클릭하여 바로 Confluence에 불러와 작업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Confluence 페이지에서 우측 상단 ●●● → 템플릿 및 문서 가져오기 → 원하는 템플릿에 마우스를 두면 템플릿을 미리 볼 수 있는 화면이 출력 되며 구글 Doc 문서나 Word 문서(.docx) 파일을 가져와 Confluence에서 작업할 수 있습니다.

아틀라시안 템플릿 갤러리에서 템플릿 사용하기


템플릿 미리보기


Word 문서를 Confluence로 가져와 작업하기



템플릿 공유하기

만약 우리 조직이 사용하고 있는 템플릿을 Confluence를 사용하는 모두에게 공유하고 싶다면, 여기를 클릭하여 템플릿을 제출해주세요.

템플릿을 제출해 주시면 아틀라시안에서 템플릿을 검토한 후 템플릿 갤러리에 추가됩니다.


이처럼 Confluence의 다양한 템플릿을 통해 누구나 쉽게 문서를 작성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Confluence에서 제공하는 모든 템플릿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Confluence의 모든 템플릿 보기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부탁드립니다.

Table Of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