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Dmove Blog

기술과 문화 그리고 다양한 소식들을 공유합니다.

Confluence 활용 Tip.3 - Jira 이슈와 Confluence 페이지 연결


Jackson Jackson  
Confluence 활용 Tip.3 - Jira 이슈와 Confluence 페이지 연결

안녕하세요, 디무브 입니다!

Jira는 버그 추적, 이슈 추적 등 전체적인 프로젝트 관리를 수행할 수 있는 아틀라시안의 대표적인 솔루션 입니다.

Jira에서 생성한 이슈를 기반으로 수많은 계획과 논의 사항이 발생하지만 모든 내용을 jira에 정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Confluence는 아틀라시안의 문서 관리 솔루션으로 논의 사항, 세부 수정 사항 등 Jira에서 발생한 많은 사항들을 쉽게 정리할 수 있어 Jira와 Confluence를 같이 사용하게 되면 프로젝트의 완성도를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업무를 편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Confluence의 페이지와 Jira의 이슈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합니다.


Jira와 Confluence를 연결하는 6가지 방법

1. Jira 매크로를 활용한 자동화된 연결(Confluence)


Confluence 페이지의 Jira 매크로를 사용하면 Confluence 페이지와 Jira 이슈를 자동으로 연결할 수 있습니다.

Jira 매크로는 페이지에서 “/Jira” 슬래시 커맨드 또는 상단 바의 “+ 아이콘 → jira를 통해 매크로를 생성 할 수 있으며 자주 사용하는 필터, JQL, 최근 본 이슈 등을 기반으로 이슈를 찾아 Confluence 페이지에 기록할 수 있습니다.

Jira 이슈와 연결하게 되면 이슈에 대한 사항, 작업에 대한 프로젝트 개요 등의 내용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Jira 이슈에서는 연결된 Confluence 페이지라는 항목과 함께 Jira 이슈를 연결했던 Confluence 페이지가 생성됩니다.

한 번의 클릭으로 연결된 페이지에 바로 접근 할 수 있어 관련된 페이지를 찾는 번거로움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2. 애드훅(Ad-hoc) 링크를 활용한 Confluence 연결 (Jira)

Jira 이슈에서 애드훅 링크를 활용하여 Confluence 페이지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슈 상단의 체인 아이콘 → Confluence 페이지 연결 을 클릭하여 연결할 페이지를 찾아 Jira와 Confluence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3. Copy & Paste(복사 및 붙여넣기)를 활용한 연결

URL 표시


인라인 표시


카드 표시


Confluence 및 Jira의 각 페이지와 이슈에 URL을 첨부하면 자동으로 Confluence와 Jira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링크는 URL, 인라인, 카드의 3가지 형태로 자유롭게 표시 할 수 있습니다.

4. 이슈를 생성하여 연결하기(Confluence)

Confluence는 단순히 복사 및 붙여넣기 기능과 매크로를 활용하여 기존에 생성되어 있던 Jira의 이슈와 연결하는 것 뿐만 아니라 Confluence 페이지에서 Jira 이슈를 만들어 Confluence 페이지와 Jira의 이슈를 연결할 수 있습니다.

드래그를 활용한 이슈 생성 및 연결하기


Jira의 이슈는 2가지 방법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드래그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페이지 화면에서 특정 문구를 드래그 하면 이슈 만들기 버튼이 생성되면서 이슈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생성된 이슈에서는 연결된 Confluence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Jira 매크로를 활용한 이슈 생성 및 연결하기


두 번째 방법은 Jira 이슈/필터 매크로를 사용 하는 방법입니다.

Jira 매크로는 단순히 Jira 이슈를 연결하는 것 뿐만 아닌 이슈를 생성하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새 이슈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이슈를 생성하고 Confluence 페이지와 연결이 가능합니다.

5. Jira 차트 매크로를 사용하여 보고서로 표시 하기 (Confluence)


Confluence의 Jira 차트 매크로는 Jira의 이슈를 연결하여 2차원, 파이 차트 등의 Jira의 이슈를 종합해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1번 방법인 Jira 매크로와 같이 “/jira 차트” 슬래시 커맨드 명령이나 상단 “+” → Jira 차트 버튼을 클릭하여 보고서를 생성할 수 있으며 생성된 보고서는 Jira의 이슈를 추적 및 분석하고 전체적인 진행 상황을 한 눈에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6. 바로 가기를 추가하여 연결 하기

Confluence


Jira


바로 가기 기능은 Confluence의 스페이스(공간) 또는 Jira의 프로젝트에서 해당 스페이스 또는 프로젝트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프로젝트, 스페이스 별로 바로 가기를 설정할 수 있어 해당 페이지로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바로 가기 기능은 좌측 메뉴의 바로 가기 추가 → 웹 주소 입력 → 이름 생성 → 추가(저장)을 눌러 생성할 수 있습니다.


여기 까지 작업을 편하고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Confluence 와 Jira를 연결하는 방법을 설명 드렸습니다.

Confluence 문서에 Jira 이슈를 연결하면 Jira와 Confluence의 페이지나 이슈를 찾기 위해 여러 번 이동할 필요 없이 한 번에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작업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Confluence와 Jira를 포함한 아틀라시안 제품을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저희 디무브를 찾아주세요!

감사합니다.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부탁드립니다.

Table Of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