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Dmove Blog

기술과 문화 그리고 다양한 소식들을 공유합니다.

Confluence를 활용하여 보다 스마트하게 일하는 7가지 방법


Jenna Jenna  
Confluence를 활용하여 보다 스마트하게 일하는 7가지 방법

안녕하세요, 디무브 입니다.🎈


팬데믹 시대를 거치면서 미팅을 하기 위해서 예전처럼 회의실에 모여서 하는 날은 현저히 줄어들었는데요.

왜 우리는 여전히 정보를 제공하고 그 후에 피드백을 수집하는 고리타분한 방법에 의존하고 있을까 생각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오늘 날의 하이브리드 환경에서는 Zoom을 통해 미팅에 참여하든 대면 미팅을 하든 간에 청중의 참여를 유도하고 분산된 요구사항에 맞는 정보를 공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흐름에 맞춰 Confluence Cloud에 새로운 기능들이 추가 되었는데요!

이제 Confluence를 사용하여 팀은 프로젝트의 이면을 나타내는 미디어 기반의 페이지를 만들고 실시간으로 편집하거나 의견을 주고 받을 수 있으며, 새롭게 추가된 발표자 모드(Presenter Mode)를 사용하여 중요한 작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고유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40개의 새로운 템플릿과 콘텐츠를 작성하고 다듬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가지 새로운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표 시각화, 다중 발췌 매크로, 페이지 상태, 템플릿의 비주얼 기능 강화, 사용자 지정 가능한 패널 등을 통해 페이지를 더욱 돋보이게 만들고 인터랙티브한 작성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렇다면, 각각의 새로운 기능들을 자세히 살펴 볼까요?



1.대화형 프레젠테이션 모드

팀 구성원을 직접 대면하든 시간대가 다른 지역에 분산되어 있든 발표자 모드로 활성화한 대화형 프레젠테이션은 매우 환상적인 경험을 제공합니다.

하나의 도구에서 작성, 디자인, 피드백 수집 및 페이지 프레젠테이션까지 모두 수행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 모든 과정을 팀과 함께 동시에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발표자 모드를 활성화하면 화상 미팅을 할때마다 모든 참가자들에게 링크를 보내야했던 불필요한 몇분의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QR코드가 프레젠테이션 화면에 자동으로 표시되고 링크를 빠르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발표하는 동안 팀에서 피드백을 제공하고 싶다면 문서에 대한 링크를 열고 실시간으로 의견을 추가할 수 있으며 이는 발표하는 동안 화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발표자 모드는 프레젠테이션에 집중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프레젠테이션이 깨끗하고 단순해 보이도록 페이지의 모든 측면 패널, 옵션 메뉴 및 인라인 주석을 자동으로 숨김 처리 합니다.

스크롤 할 때 프레젠테이션 중인 섹션은 굵게 표시되고 나머지 페이지는 회색으로 표시되어 청중의 관심을 원하는 곳으로 유도할 수 있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2. 40개의 새로운 템플릿

때로는 시작하는 것이 가장 어렵게 느껴지곤 하는데요. Confluence가 제공하는 템플릿을 활용한다면 페이지 작성을 매우 쉽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얼마전 아틀라시안은 하이브리드 작업 탐색, 비즈니스 확장 및 생산성 향상을 위해 40개 이상의 템플릿을 새롭게 설계하여 추가하였는데요.

목표 수립을 위한 SMART 목표부터 주간 보고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서와 업무를 위한 템플릿이 준비되어, 페이지 서식을 만들기 위한 시간을 줄이고 빠르게 원하는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3. 데이터 기반 스토리 제공을 위한 테이블 시각화

컨플루언스 페이지의 테이블 데이터를 시각화하세요!

예를 들어, 프레젠테이션용 페이지를 구상할 때 인터랙티브하고 사용자 지정가능한 차트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보다 생생하게 전달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에 대한 업데이트나 재무 보고서를 작성할 때에도 몇번의 클릭만으로 테이블 데이터를 막대, 선 또는 원형 차트로 변환하여 팀을 위한 시각적 통찰력과 함께 더 의미있는 스토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4. 단일 진실 공급원(SSOT)를 위한 다중 발췌 매크로

수백개가 넘는 페이지를 항상 정확하고 최신 정보로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은데요.

발췌 매크로(Excerpt Macros)를 사용하면 코드를 사용하지 않고도 페이지 컨텐츠의 일부를 다른 페이지에서 재사용 할 수 있도록 하여 SSOT(single source of truth)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더군다가 발췌 매크로는 한 페이지에 여러 컨텐츠를 발췌할 수 있게 되어 더욱 강력해졌습니다.

이를 통해 발췌된 모든 컨텐츠를 업데이트하기 위한 하나의 중앙 페이지를 가질 수 있으며, 이러한 변경 사항은 발췌 부분이 추가된 모든 페이지에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5. 페이지 상태로 명확한 정보 전달

너무 많은 작업이 비동기식으로 진행되고 빠르게 진행되어야 한다는 압박감에 여러분이 내리는 결정이 부정확하거나 아직 검토 중인 정보를 토대로 이루어 진 건 아닌지 확인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한데요.

페이지 상태는 모든 사용자들에게 현재 이 페이지 내의 정보가 어느 단계인지를 매우 명확하게 보여줍니다.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상태 중 하나를 선택하거나, 팀의 고유한 업무 방식에 맞게 사용자 정의된 상태를 추가 할 수 있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6. 템플릿에 비주얼 더하기

때로는 팀의 요구 사항에 딱 맞는 템플릿이 필요한데요. 그럴 때 여러분은 자신만의 템플릿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제 템플릿에 시각적 개체를 추가하여 템플릿을 더욱 풍부하게 생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미지, GIF 및 로고 등은 페이지 참여를 높이고 정보를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잊지마세요.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7. 내용 강조를 위한 사용자 정의 가능한 패널

사용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쉽게 읽힐 수 있도록 페이지를 작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컬러 패널은 중요한 정보를 강조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 하나인데요.

이 컬러 패널은 주요 콜아웃, 주의사항, 성과, 면책조항 등을 눈에 쉽게 띌 수 있도록 합니다.

이제 다양한 배경색과 이모티콘을 사용하여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보여주고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전 세계의 많은 조직은 언제 어디에서나 일할 수 있고 빠르게 정보를 공유하는 환경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실시간으로 초안을 작성하고, 다듬고, 발표하고 피드백을 수집할 수 있는 하나의 도구가 필요합니다.

보다 스마트해진 Confluence Cloud는 단연코 최고의 단일 정보 소스라고 할 수 있는데요.

아틀라시안은 새로운 기능과 혁신을 끊임 없이 연구하고 더 나은 디지털 경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onfluence로 팀을 통합하고 협업하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디무브에게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부탁드립니다.

Table Of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