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Dmove Blog

기술과 문화 그리고 다양한 소식들을 공유합니다.

OKRs vs KPIs - 개념 및 사용 방법에 대한 가이드


Ellin Ellin  
OKRs vs KPIs - 개념 및 사용 방법에 대한 가이드

안녕하세요, 디무브 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목표 설정에 있어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두 가지 체제에 대한 개념과 작성 방법 및 적절한 사용 시기에 대해 공유드리려고 합니다.

이러한 체제 설정은 조직과 개인 모두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업무에 대한 집중을 높임으로써 생산성을 증가시키는 이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에 따른 결과를 객관적인 수치로 확인할 수 있어 많은 기업에서 성과 지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5 - SUMMARY
- OKRs와 KPIs는 조직이 의미 있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실행하는 데 도움이 되는 대중적인 목표 설정 방법입니다.
- 일부 조직에서는 한 체제만을 따르지만 많은 기업에서 OKRs과 KPIs를 함께 사용합니다.
- 목표 설정 시에는 SMART 기법을 사용하고 조직 전체에 걸쳐 가시적으로 평가할 수 있도록 합니다.
SMART: 한 가지 목표를 구체적으로 측정 가능하고 성취 가능하며 연관성 있게 시간제한을 두는 목표 설정법입니다.
Specific - 구체적인 / Measurable - 예측 가능한 / Attainable - 달성 가능한 / Relevant - 관련된 Timely - 시기적절한


모든 목표가 같지 않기 때문에 목표했던 결과와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지표와 크고 작은 계획들이 각 각 이루어져야 합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올바른 목표를 세우고 그에 맞게 나아가고 있는지 알 수 있을까요?

시기적절한 사용은 조직이 의미 있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도달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실행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효과를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서는 각 체제의 이점과 한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목표 및 핵심 결과(OKRs)란 무엇인가요?

목표 및 핵심 결과(OKRs)는 조직 및 팀이 목표를 정의하고 관련 결과를 추적하기 위해 사용하는 목표 설정 체제입니다.


90년대 후반에 Google에 OKRs를 소개한 미국의 유명 벤처 자본가 John Doerr는 목표는 무엇(What)이고, 핵심 결과는 방법(How)이다 라고 서술하였습니다.

알맞게 설정된 목표란 팀이 정한 기간(예: 다음 분기 말 또는 회계연도)동안 달성하고자 하는 바를 명확히 명시 하는 것입니다. 목표는 도전적으로 해야 하고 이를 팀의 최우선 사항으로 여겨야 합니다.

진행률을 측정하기 위해 각 목표에는 달성 여부를 나타내는 정량적 지표인 3~5개 정도의 핵심 결과가 있어야 합니다.

핵심 결과는 보통 0~1의 점수로 나타내는데요.

여기서 1은 목표를 설정하고 대성공을 거둔 경우이며, 0.3은 목표에 못 미치는 상당히 높은 위험을 나타내는 반면 0.7 은 목표치에 다소 도달했음을 나타냅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OKR 예시


OKRs의 작성은 지도층(전사적 OKRs 경우) 또는 개별 팀, 부서에 걸친 협업 프로세스여야 합니다.

아래는 팀이 연 단위로 설정할 수 있는 OKRs의 몇 가지 예입니다.

전사적 OKRs
목표: 판매 수익 증대
핵심 결과 #1: 웹 전환율 25% 향상
핵심 결과 #2: 평균 가입 가치를 300달러에서 500달러로 증가
핵심 결과 #3: 평균 판매 일수를 20일에서 17일로 단축
목표: 직원 이직률 감소
핵심 결과 #1: 직원 이직률 20%에서 15%로 감소
핵심 결과 #2: 12주 중 10주 동안 직원 만족도 조사에서 4점 이상 획득
핵심 결과 #3: 360개 피드백 설문조사에 대한 직원 응답률 70%에서 90%로 증가
목표: 시장 점유율 증가
핵심 결과 #1: 페이지 검색 결과 순위를 6위에서 15위로 증가
핵심 결과 #2: 고객 이탈 30% 감소
핵심 결과 #3: 4개의 미디어 확보 달성

각 전사적 목표에는 KRs가 수반되고 이 KRs를 사용하여 팀 수준의 목표로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판매 수익 증가”라는 목표에는 영업 팀뿐만 아니라 아래와 같이 여러 팀의 지원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팀 단계 OKRs
영업 팀의 OKRs는 매출 증대라는 전사적 목표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목표: 월별 매출 증대
핵심 결과 #1: 웹 전환율 25% 증가
핵심 결과 #2: 고객 유지율 30%에서 50%로 증가
핵심 결과 #3: 매월 40건의 높은 가치 잠재 고객 창출
마찬가지로 마케팅 팀의 OKRs도 시장 점유율을 높이려는 회사의 목표와 일치할 것입니다.
목표: 브랜드 인지도 증가
핵심 결과 #1: 페이지 검색 결과 순위를 6위에서 15위로 증가
핵심 결과 #2: 4개의 미디어 지점 확보
핵심 결과 #3: 소셜 미디어 참여율 35%에서 55%로 증가

일단 OKRs를 작성한 팀은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자신의 노력들이 핵심 결과에 맞춰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핵심 성과 지표(KPI)란 무엇인가요?

핵심 성과 지표(KPIs)는 특정 목표에 대한 팀 또는 개인의 성과를 정량적으로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기본적으로 KPI는 팀이 목표 대비 어떤 성과를 내고 있는지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만약 팀이 원하는 결과로 향하지 못하고 업무의 지연이 있는 경우 새로운 전략을 추구하거나 목표를 재평가해야 합니다.

KPIs 는 시간 범위와 같이 측정 가능한 목표에만 유용하기 때문에 팀들은 OKRs와 KPIs를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합니다.


KPI 예시

OKRs와 마찬가지로, 전사적인 KPI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특정 부서와 팀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양한 팀의 KPIs와 그에 상응하는 목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영업 팀(Sales team)
    KPI는 계약 금액으로, 월 250달러에서 월 350달러로 계약 금액을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 마케팅 팀(Marketing team)
    KPI는 전환율로 전환율을 30% 높이는 것이 목표입니다.
  • 고객서비스 팀(Customer service team)
    KPI는 티켓 해결 시간으로 목표는 티켓 해결 시간을 50% 줄이는 것입니다.
  • 운영 팀(Operations team)”
    KPI는 자재 비용으로 목표는 자재 비용을 5% 절감하는 것입니다.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기에 OKRs가 적절하지 않다면, KPIs는 개인적인 KPI 목표( 예 - 영업 팀의 각 구성원이 2분기까지 판매한 고액 계약 건 수 등)를 통해 특정 목표를 달성하고 협력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OKRs vs KPIs: 사용 시기

일부 조직은 특정한 체제만을 유지하지만(구글은 OKRs 사용으로 악명 높다.), 아틀라시안을 포함한 많은 기업은 OKRs와 KPIs를 함께 사용합니다.

John Doerr는 OKRs에 대한 폭 넓은 내용과 OKRs와 KPIs가 서로 보완할 수 있음을 강조하였는데요.

OKRs는 필요한 방향과 맥락을 제공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OKRs는 영혼이 있는 KPIs라고 할 수 있습니다. 목표는 달성하고자 하는 바를 설명하고, 주요 결과는 어떻게 달성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KPIs는 측정 가능하므로 훌륭한 핵심 결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OKRs와 KPIs를 나누어 생각하기 보다는 상호 보완 관계로 고려해야합니다. - John Doerr


KPI는 이미 사용 중인 프로그램을 측정하기 위한 간단한 프로세스입니다. 예를 들어, 지난 6개월 동안 소셜 미디어 전략을 수립했지만 효과를 확인할 수 없다면 KPI를 통해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새로운 전략을 시도하거나 제품 출시 계획이라면 OKR이 더 나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OKRs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할지라도 해당 목표치에 도달하기 위한 노력을 장려하도록 설계되어있고, 실패는 나쁜 것이 아니며 위험으로부터 신뢰를 얻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이해해야 합니다.

물론, OKRs는 개인에게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팀 구성원에게 자체 OKRs를 작성하도록 요청하면 목표에 의한 영향 보다는 목표 중심 KRs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터는 랜딩 페이지 변환을 12% 증가시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A/B 테스트 10 복사변형”의 KR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문제는 KR이 목표에 의한 영향보다 목표에만 집중한다는 점입니다. 종종 명시된 목표는 한 개인에 의해 달성되지 않고 모든 팀원이 협력을 필요로 합니다.



Atlassian 팀이 OKRs와 KPIs를 사용하는 방법

아틀라시안에서는 가장 적합한 방법과 수단을 사용하여 팀이 혁신적으로 생각하고 생산적인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모든 팀이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도록 하는 OKRs를 작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이 5단계 프로세스를 설계했습니다.


팀 또는 부서 OKR 세션 실행 방법 (How to run a team- or department-level OKR session):

  1. 준비단계(Prep)
    미팅 시간을 설정하고 관련 정보를 공유합니다. 원격으로 근무하는 팀의 경우에는 회의 시 Trello 보드 또는 Confluence 페이지를 모든 사용자가 사용하도록 권장하고, 직접 대면하는 팀의 경우에는 회의 시 해당 보드나 페이지를 스크린에 띄워 놓고 진행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2. 목표 설정(Set the stage)
    다음 분기에 고객에게 가장 큰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목표를 브레인스토밍합니다.
  3. 핵심 결과 설정(Set key results)
    1~3개의 주요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했음을 확인할 수 있는 결과를 설정합니다.
  4. 권한 부여(Assign owners)
    각각의 KR을 추적할 수 있도록 팀 멤버에게 권한을 부여합니다.
  5. 검토(Review)
    목표가 충분히 도전적이고 0~1까지 점수를 매길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아틀라시안은 전사적 OKRs를 정하고, 팀에게 공지합니다.

전사적인 OKRs 설정하는 것이 결코 쉬운 일이 아니지만, 모든 팀이 올해 가장 중요한 일에 집중할 수 있음을 보장함과 동시에 Confluence나 Atlas처럼 누구나 볼 수 있도록 명백(투명) 하게 진행 상황을 측정해야 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enter image description here

KPIs, OKRs를 각각 사용하거나 두 체제를 모두 사용하는 경우에도 팀원 모두가 같은 목표에 대해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목표를 작성하고 추적하는 과정에 직원을 참여시킴으로써 조직 전체가 같은 목표를 갖고 성공을 위한 준비를 더 잘 할 수 있습니다.




저희 디무브에서도 매 연말에 전사적인 목표를 모든 구성원에게 공유하고 개인이 목표를 세울 수 있도록 하고 있는데요.

OKRs를 통해 조직의 목표에 맞춰 함께 성장하기 위해서 본인 스스로 해야 하는 일과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작성하고 논의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을 Confluence를 통해 투명하게 공유하고, Jira Project와 연결하여 진행상황을 추적하고 있습니다.

이번 연도에는 KPIs의 이점을 활용하여 보다 더 명확한 목표를 세워 조직과 팀이 양방향으로 소통하고 협력할 수 있도록 도전해 봐야겠습니다.

아틀라시안을 이용하여 목표를 설정하고 추적하는 과정을 보다 가시적으로 관리하고 싶으시다면, 언제든지 디무브로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부탁드립니다.

Table Of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