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Dmove Blog

기술과 문화 그리고 다양한 소식들을 공유합니다.

2021 Atlassian 주요 제품 릴리즈 노트 (Jul ~ Sep) - Cloud


Jackson Jackson  
2021 Atlassian 주요 제품 릴리즈 노트 (Jul ~ Sep) - Cloud

안녕하세요. 디무브 입니다! 🎈

이번 시간에는 3분기인 7~9월 동안 아틀라시안의 주요 제품인 Jira, Jira Service Management, Confluence Cloud 버전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많은 기능들이 개선되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Jira Software

7월

1. 자동으로 담당자 설정(Jira Service Management도 동일)

기존에는 프로젝트 이슈에 대한 담당자를 자동으로 설정하기 위해서는 Automation에서 규칙을 만들어 담당자를 설정해야 했습니다. 이번 릴리즈 업데이트에서는 컴포넌트 또는 세부 사항에서 담당자를 설정하여 자동으로 프로젝트 이슈에 대한 담당자를 할당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프로젝트 설정 → 컴포넌트 또는 프로젝트 설정 → 세부 사항 → 기본 담당자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자동으로 담당자 설정하기


8월

1. Oauth 자격 증명을 통한 Jira Cloud - Bitbucket Data Center 연결 (Jira Service Management도 동일)

Oauth 자격증명을 통해 Jira Cloud과 On-premise 개발도구 (Bitubucket, Jenkins 등)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브랜치, 커밋, 풀 리퀘스트와 같은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 정보를 주고 전송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브랜치의 첫 커밋에서 Bitbucket 까지 작업 시간인 타임 메트릭 주기를 계산합니다.
  • 연결된 Bitbucket의 레포지토리는 Jira 프로젝트의 코드에 표시됩니다.
  • Jira 이벤트에 대한 자동화된 트리거를 수행합니다. 여기에는 브랜치 , 커밋, 풀 리퀘스트 생성, 거부, Merge등이 포함됩니다.
Jira Cloud와 Bitbucket Data Oauth 자격 증명 설정하기


2. 모든 알림을 한 곳에서 확인(JSM, Confluence도 동일)

읽지 않은 알림만 표시


통합된 알림 확인


이번 릴리즈에 여러 가지 알림 서비스 관련 기능들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모든 사이트의 알림이 메뉴에 표시되며 읽지 않은 알림을 표시하도록 정렬할 수 있으며 또한 알림 삭제 기능이 제거되어 알림을 잃어버릴 염려할 필요 없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읽지 않은 알림만 표시
  • 알림 삭제 방지(알림 삭제 기능 x)
  • 모든 Jira & Confluence 사이트의 알림을 통합하여 확인
  • 내게 필요한 옵션 및 알림 표시 개선 (ex 업데이트 사항)


3. 드래그 앤 드롭을 활용해 Jira 필드 정렬 (Jira Service Management도 동일)

앞으로 Jira 이슈 필드를 정렬할 때, 필드의 우선순위를 드래그 앤 드롭 형식으로 쉽게 원하는 형태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프로젝트 설정 권한을 가진 사람만이 가능하며 프로젝트 설정이슈 레이아웃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9월

1. 컴포넌트와 레이블을 기준으로 필터링 (Jira Service Management도 동일)

기존 타임라인이나 캘린더에서는 담당자, 보고자, 상태, 이슈 유형 별로 구분해서 볼 수 있었지만 컴포넌트나 레이블 별로 구분하는 것은 불가능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제 타임타인이나 캘린더에서 컴포넌트 또는 레이블 별로 구분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로드맵에서 담당자가 할당되지 않은 이슈 확인

이제 로드맵에서 담당자가 할당된 이슈만 보는 것 뿐만 아니라 담당자가 할당되지 않은 이슈도 같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담당자가 할당되지 않은 이슈만 따로 보는 필터 기능도 추가되어 별도로 확인 가능합니다.


3. Jira에서 On-call Schedule 확인 (Jira Service Management도 동일)

Jira와 Jira Service Management에서 Opsgenie와 연동하여 프로젝트 별로 On-call Schedule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시던트가 발생했을 때 Opsgenie와 연동된 대기 중인 담당자를 확인하여 인시던트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프로젝트 설정 → 기능 → 대기 중(On-call) 에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Jira Service Management

7월

1.그룹 단위의 요청 승인

Jira Service Management는 접수된 요청에 대해 승인 또한 반려를 선택하여 접수된 요청을 처리할 것인지 판단하는 요청 승인 기능이 있습니다. 이번 릴리즈 업데이트에서는 그룹 단위의 요청 승인 기능이 추가되어 한 명의 사용자가 전체 요청 승인을 담당해야 하는 불편함과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프로젝트 설정워크플로상태를 클릭하여 구성 할 수 있습니다.


2. 외부에서 접근하는 사용자의 이메일 댓글 설정

외부에서 사용 가능한 이슈 키를 통해 해당 이슈에 이메일을 통해 댓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외부 이메일 계정에서 이슈에 대한 댓글을 추가하기 위한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 1. 사이트 우측 상단의 설정 → 제품 → Jira Service Management → 구성을 클릭합니다.

​ 2. 이메일의 → 유효한 이슈 키를 포함하는 모든 이메일을 이슈에 대한 댓글로 추가하는 것을 허용하시겠습니까?“에서 “예“ 를 클릭합니다.


3. 구글 계정과 연동하여 이메일 요청 받기

이제 Jira Service Management 에서 구글 계정을 연동 하여 해당 계정으로 이메일 요청을 접수 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계정 등록 시 계정은 Oauth 방식으로 인증이 진행됩니다.

구글 계정 또는 커스텀 계정 설정


4. 기술 자료 및 셀프 서비스 포털 개선

  1. 기존 셀프 서비스 데스크의 기술 자료들은 여백이 적어 페이지를 보는 데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업데이트를 통해 좌우 여백을 넓혀 서비스 데스크 문서들을 편하게 볼 수 있습니다.


​ 2. 기존 셀프 서비스 데스크의 문서들은 어떤 문서가 초안이고 완성되었는지 확인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었습니다. 기술 자료에 “초안” 이라는 항목이 추가되어 문서 관리가 보다 편리해 졌습니다.

초안은 프로젝트기술 자료초안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문서 만들기”를 클릭해 Confluence에서 셀프 서비스 데스크에 필요한 문서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8월

Jira Service Management의 8월 업데이트는 Jira Software 8월 업데이트와 동일합니다.


9월

기존 사이트


새로운 사이트


레거시 자동화는 자동화 기능이 통합되기 전 사용했던 간단한 자동화 기능입니다. 이번 9월부터 Jira Service Management에 새로 가입하는 사용자들은 레거시 자동화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다만 9월 이전에 레거시 자동화를 만들어 사용했던 사이트들은 여전히 레거시 자동화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 보관 및 복구

프로젝트 보관


프로젝트 복원


잘 사용하지 않는 프로젝트나 비활성화 하고자 하는 프로젝트를 따로 보관하고 싶을 경우 프로젝트 보관 기능을 통해 보관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유형에 따라 Jira 관리자 또는 프로젝트 관리자의 권한을 가진 관리자는 모든 연관된 요청, 큐, SLA, 보고서와 함께 프로젝트를 보관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를 보관하려면 전체 프로젝트 보기로 이동한 다음 ••• → 휴지통으로 이동을 클릭하여 보관 할 수 있습니다. 만약 보관한 프로젝트를 재사용하기 위해 복구해야 할 경우 프로젝트 → 휴지통에서 복구가 가능합니다.

*주의 : 보관된 프로젝트는 최대 60일 까지 보관되면 60일 이후 자동적으로 영구 삭제 되니 주의해야 합니다.



Confluence

1. 테이블 열 일괄 조정

그동안 마우스의 드래그를 통해 열과 열 사이를 똑같게 정렬하기 위해 많은 분들이 번거로움을 겪었습니다.

이제 맞추고자 하는 열을 클릭한 후 열 균등 맞춤 버튼을 클릭하여 일괄적으로 열을 맞춰 업무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이고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8월

1. 템플릿 갤러리를 확인하여 다양한 템플릿 사용하기

아틀라시안의 Confluence 템플릿 갤러리는 Confluence에 존재하는 모든 템플릿에 대한 내용이 작성된 갤러리입니다.

템플릿의 용도와 목적, 사용 방법까지 템플릿 갤러리에서 제공하는 템플릿을 통해 Confluence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템플릿 갤러리 자세히 알아보기


2. Confluence 안드로이드 업데이트 - 로그아웃 없이 사이트 전환

기존 Confluence 안드로이드 버전의 경우 Confluence 사이트 전환 시 다시 로그인 하여 사이트를 전환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를 통해 사이트를 바로 다른 사이트로 전환할 수 있어 다시 로그인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9월

9월은 Confluence에 대한 새로운 업데이트가 출시 되지 않았습니다. Confluence에 대한 연구와 개발은 계속되고 있으며, 추후 업데이트 시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Atlassian은 더 나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하여 계속해서 투자하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Atlassian 제품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실 경우 언제든지 Platinum Solution Partner인 디무브에게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부탁드립니다.

Table Of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