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Dmove Blog

기술과 문화 그리고 다양한 소식들을 공유합니다.

2021 Atlassian 주요 제품 릴리즈 노트 (Jul ~ Sep) - Server,DC


Ethan Ethan  
2021 Atlassian 주요 제품 릴리즈 노트 (Jul ~ Sep) - Server,DC

안녕하세요, 디무브 입니다! 🎈

이번 시간에는 3분기인 7~9월 동안 아틀라시안의 주요 제품인 Jira, Jira Service Management, Confluence 서버 및 데이터 센터 버전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많은 기능들이 개선되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1. Jira Software

■ Version 8.19.x

1. 더 쉬워진 중복된 사용자 계정 찾기

이번 릴리즈에서 Atlassian은 관리자가 Jira 서버 플랫폼의 REST API 기능을 활용하여 어떤 계정이 중복되고 어디에 저장되어 있는지 보다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중복된 사용자 검색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더 빨라진 화면 탐색

View Screens 페이지에서 검색 필드와 페이지 나누기 기능을 도입하여 원하는 결과를 더 빠르게 불러와 검색할 수 있습니다.

View Screen


3. 데이터 파이프라인으로 할 수 있는 일 [Data Center]

뛰어난 팀은 성공적인 조직의 기반이 되며, 뛰어난 팀은 더 나은 결과를 제공하기 위해 작업 방식을 지속적으로 개선합니다. 데이터 파이프라인은 조직의 잠재력을 이해하고 최적화하는데 필요한 도구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3-1. 데이터와 통찰력을 통하여 경쟁 우위로 전환

데이터 파이프라인은 데이터 그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며 Jira 데이터의 트렌드와 이를 활용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또한 Atlassian은 팀의 엔지니어링 상태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DevOps 대시보드를 개발했습니다. 대시보드는 Tableau 및 Microsoft PowerBI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데이터 소스에 연결하거나 대시보드를 만들기 위한 출발점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1. 프로젝트 요약에는 대시보드에 포함된 프로젝트가 나열되고 프로젝트에 할당된 자원의 비율이 표시됩니다. 이 목록은 필터 역할을 함으로써 특정 프로젝트에 대한 데이터를 드릴다운하여 확인하고 다른 프로젝트와 비교할 수 있습니다.

​ 2. 할당 메트릭은 보고 기간 동안 매주 각 프로젝트에 할당된 자원의 비율을 보여줍니다.(팀 구성원이 close한 이슈로 측정합니다.)

​ 3. 품질 메트릭은 모든 프로젝트 또는 선택한 프로젝트에 대한 품질, 응답성, 생산성 및 예측 가능성에 대한 메트릭을 차트로 표시합니다.

​ 4. 품질 요약은 프로젝트별로 4가지 품질 메트릭 각각에 대한 집계 값을 표시하여 특이점이나 시스템 문제(또는 성공)를 식별하는 데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시보드를 구성하여 대시보드를 보고 있는 사용자가 프로젝트 또는 프로젝트 카테고리를 선택하여 데이터를 집계할 수 있으며 날짜 범위, 프로젝트, 사람, 포함할 이슈 유형 등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 및 메트릭이 팀에 대해 나타내는 내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DevOps 대시보드를 활용한 데이터 파이프라인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2. 내보내기 스케쥴 설정

대시보드를 생성하여 데이터를 수집하고 변환하는 방법을 결정했으면 다음 단계는 정기적으로 데이터를 갱신하는 방법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를 쉽게 하기 위해 Data Pipeline 관리 화면에서 내보내기 스케쥴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필요에 따라 주기적 또는 비 주기적으로 내보내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음 내보내기 작업이 실행되도록 예약된 시간과 최근 내보내기 작업의 세부 정보도 볼 수 있습니다.

Data pipeline 화면의 Schedule regular exports


3-3. 팀 작업을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되는 추가적인 데이터 요소

Jira는 데이터의 보고이며 데이터 파이프라인에서 아래의 내용들을 내보낼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세부 정보
    이제 사용자 세부 정보를 단일 파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단일 팀 구성원 이름 및 이메일 주소 집합으로 사용자 ID를 더 쉽게 상호 참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슈 파일에 사용자의 이름이 포함되지 않게 함으로써 데이터를 익명으로 처리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이슈 링크
    이슈 간의 관계는 매우 중요합니다. 이슈 링크를 자체 파일로 내보내 복제되거나 차단된 이슈를 매핑할 수 있습니다.
  • 아카이브된 이슈
    이제 내보내기에 보관된 이슈를 포함하도록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슈 파일에는 아카이브 기준 및 아카이브된 날짜라는 두 개의 새 필드가 포함되며, 아카이브된 이슈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4. Jira 보안 강화 (Jira Service Management 4.19 버전과 동일 적용)

데이터센터 및 서버 제품의 보안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아틀라시안은 취약점 관리 프로그램(Vulnerability Management Program)을 통해 다양한 접근 방식을 사용하여 보안 문제를 찾아 해결합니다. 이제 이러한 접근 방식을 두 배로 확장하여 더 빠르게 많은 부분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4-1. 컴포넌트 및 라이브러리 업그레이드

아틀라시안은 항상 최신의 보안 상태를 유지해야 하는 핵심 컴포넌트 요소와 서드 파티(3rd Party) 라이브러리를 선별하여, 이 전 보다 더 많은 취약점과 이슈를 해결하고 Jira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이번 릴리스에서는 다음 보안 사항을 해결했습니다.

  • Jira 플랫폼의 취약점 41이슈 해결
  • Jira 서비스 관리의 취약점 44이슈 해결
  • 내부 라이브러리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결

업그레이드 된 라이브러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개발자 문서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4-2. LTS 릴리즈로 백포팅

LTS 릴리즈는 안정성이 최우선이기 때문에 이슈를 신속하게 복구하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틀라시안에서는 중요한 수정 사항을 완료할 때 이를 백포팅하는 데 주력하고 있으므로 Jira 8.5 및 Jira 8.13 LTS 버전에 대한 버그 해결 또한 이번 릴리즈에 반영되었습니다.


5. 해결된 이슈 사항

8.19.0에서 해결된 이슈

2021년 8월 26일 출시 - 전체 내용은 8.19.0에서 해결된 이슈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ummary Key Status
화면 및 워크플로우가 많을 때 화면 보기 페이지 로드가 느림 JRASERVER-67331 CLOSED
8.15로 업그레이드한 후 원형 차트 보고서 데이터가 겹치고 통계를 읽을 수 없음 JRASERVER-72169 CLOSED
이슈 관찰자는 Jira 계정이 취소된 후에도 계속 업데이트를 수신합니다. - CVE-2021-39119 JRASERVER-72737 Published

8.19.1에서 해결된 이슈

2021년 9월 16일 출시 - 전체 내용은 8.19.1에서 해결된 이슈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ummary Key Status
Sprint에서 Sprint로 이동할 때 Sprint 보고서에서 이슈가 보이지 않는 현상 또는 Burndown Chart에서 Sprint에서 이슈가 보이지 않는 현상 JSWSERVER-20815 CLOSED
대시보드에서 이슈를 생성하면 설명 필드에 첨부 파일 버튼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JRASERVER-72144 CLOSED
WebHook이 구성된 경우 이슈 생성/업데이트 작업이 느림 JRASERVER-68174 CLOSED

2. Jira Service Management

■ Version 4.19.x

1. Insight 자산과 관련된 승인자 [데이터센터]

워크플로우의 승인 설정은 Jira Service Management에서만 가능한 기능입니다. 지금까지는 Jira의 사용자 선택 유형의 사용자 정의 필드를 활용해 승인자를 지정할 수 있었습니다. 이는 지금 그대로도 유용하기는 하지만 승인자를 일부 사용자들로만 한정되게 하는 결과를 만들어냈습니다. 자산 관리 관점에서만 보자면 승인자는 해당 자산에 대해서 잘 알고 있는 사람으로 할당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자산 관리의 기능성을 향상하는 측면에서 승인자를 자산과 연관이 있는 사람으로 지정할 수 있는 방법을 추가했습니다. 이제 승인자는 해당 자산에 대한 전문가로서 승인 프로세스의 결과와 영향에 대해 더 잘 아는 사람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이에 관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시려면 Insight 승인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2. 프로젝트 변경 개선 [데이터 센터]

Atlassian은 최신 기능의 이점들을 기존의 변경 관리에 포함시켜 더 발전된 변경 관리 기능을 만들었습니다.

또한 이를 빠르게 수행하기 위해 새로운 워크플로우, 자산 관리, 자동화 규칙 등을 사용하여 프로젝트를 수동으로 조정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가이드를 만들었습니다.

2-1. 변경 관리 워크플로우

ITIL 모범 사례를 따르는 새로운 워크플로우를 설계하여 변경 사항이 승인되고 반영되도록 하였습니다.


2-2. 자동화 규칙

변경 사항에 자동화 규칙을 적용하여 반복적인 일들을 처리함으로써 사용자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습니다.

  • 자동화 규칙
    • 영향을 받는 자산의 중요도에 따라 적절한 변경 위험을 결정합니다.
    • 변경의 영향과 긴급성에 따라 우선순위를 계산합니다.
    • 긴급 변경 사항에 대하여 즉시 처리하도록 합니다.
    • 기본적인 변경 사항에 관하여 자동으로 승인합니다.

2-3. 사용자 정의 필드

중요한 변경 사항을 계획에 따라 처리하기 위하여 상세 정보를 입력하는 사용자 정의 필드를 만들 수 있도록 개선하였습니다. 이는 변경 작업을 수행하는 모든 사람이 자신의 담당 업무를 파악하고 있는지 확인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신속하게 업무를 재배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 사용자 정의 필드
    • 실행 계획
    • 테스트 계획
    • 최소 계획

계획에 따른 사용자 정의 필드


자산 및 구성 항목 인벤토리

자산 및 구성 항목 인벤토리 기능을 활용하여 보유하고 있는 모든 자산을 디지털 방식으로 작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산에 대한 변경 사항에 해당 자산의 세부 정보를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하여 사용자는 자산 변경 사항의 위험도와 중요도를 판단할 수 있는 근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산 구성 항목 인벤토리


올바른 이해관계자의 승인

앞서 언급한 자산의 경우 변경 사항을 워크플로우의 다음 단계로 전환하는데 필요한 승인자로 소유자를 추가할 수 있으며 승인자는 사용자가 원하지 않는 한 고정된 사용자 그룹이 아닌 자산에 대한 전문 지식을 가진 사람이 됩니다. 또한 해결 방법, 사후 기능 및 일정과 같은 기타 세부 정보를 사용하여 변경 사항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에 관해 더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려면 IT 서비스 프로젝트 변경 관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3. 새로운 지원 플랫폼

이번 릴리즈에서 PostgreSQL 12 데이터베이스 플랫폼에 대한 지원을 추가했습니다. 지원하는 플랫폼의 목록은 Supported platforms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해결된 이슈 사항

4.19.0에서 해결된 이슈

2021년 8월 26일 출시 - 전체 내용은 4.19.0에서 해결된 이슈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ummary Key Status
구성된 이메일 채널의 이슈 유형을 제거하면 ‘이메일 요청’ 페이지가 깨집니다. JSDSERVER-8033 CLOSED
“도움말 및 지침” 섹션이 포털의 레이아웃을 깨뜨림 JSDSERVER-7221 CLOSED
워크플로우 전환을 통해 승인이 다시 트리거되는 경우 승인 알림이 전송되지 않습니다. JSDSERVER-6080 CLOSED
“중지” 조건이 과거 이벤트를 참조하는 경우 SLA가 사라집니다. JSDSERVER-3562 CLOSED

4.19.1에서 해결된 이슈

2021년 9월 16일 출시 - 전체 내용은 4.19.1에서 해결된 이슈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ummary Key Status
대시보드에서 이슈를 생성하면 설명 필드에 첨부 파일 버튼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JRASERVER-72144 CLOSED
이슈 유형 화면 구성표 캐시가 변경된 후 모든 노드에 올바르게 반영되지 않음 JRASERVER-71847 CLOSED

3. Confluence

■ Version 7.13

1. 장기 지원 릴리즈 정리

마지막 장기 지원 릴리스인 Confluence 7.4 이후 12개월이 넘었습니다. 그 동안 Atlassian은 특히 데이터 센터를 통하여 많은 가치를 제공했습니다.

  • 최종 사용자 활동 로깅을 포함한 추가 감사 로그 이벤트
  • OpenID를 사용한 Single Sign On (SSO)
  • 기본적으로 활성화된 액세스 로깅
  • 더 나은 통합을 위한 Webhook 및 개인 액세스 토큰
  • 페이지 조회수, 수정 사항 등을 추적하기 위한 분석

전체적으로 7.4.0 이후로 260개 이상의 이슈를 해결했습니다. 모든 변경 사항을 한눈에 보려면 Confluence 7.13 장기 지원 릴리스 변경 로그문서를 확인합시오.

Atlassian은 품질, 안정성 및 성능에 대해 설정한 기존의 기준점을 높이는데 중점을 두었으며 Confluence 7.13이 최고가 되도록 하기 위해 영향이 큰 몇 가지 버그를 해결했습니다.


2. 보안 점검

새로운 장기 지원 릴리스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은 사이트 보안을 점검하기 위한 좋은 기회입니다. Confluence를 처음 설치한 이후로 권장 사항이 변경되었을 수 있으므로 이 업그레이드의 일부로 확인해야 할 사항의 목록을 작성했습니다.

  • 권고 알림을 구독하고 기술 연락처 세부 정보를 최신 상태로 유지
    보안 권고 알림 및 기타 중요한 기술 업데이트를 수신합니다. Atlassian 이메일 및 개인 정보 기본 설정

  • 루트가 아닌 전용 사용자 계정으로 Confluence를 실행하십시오.
    해당 계정을 Confluence가 써야 하는 디렉토리로 제한하십시오. 전용 사용자 계정을 만드는 방법 알아보기

  • Confluence 디렉토리에 액세스할 수 있는 계정 제한
    선택한 사용자 계정만 Confluence 디렉토리를 읽고 쓸 수 있도록 합니다. 여기에는 첨부 파일, 백업 또는 데이터 파이프라인 내보내기를 저장할 수 있는 사용자 지정 디렉토리가 포함됩니다. 계정이 특정 디렉토리에 쓰도록 허용하는 방법 알아보기

  • 네트워크 파일 시스템을 마운트할 수 있는 호스트 제한
    NFS 파일 시스템을 마운트할 수 있는 호스트를 Linux의 /etc/exports 파일과 같은 Confluence 호스트로만 제한하십시오. 자세한 내용은 운영 체제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 데이터베이스 액세스
    데이터베이스 액세스를 Confluence 호스트로만 제한합니다(iptables 또는 내장 데이터베이스 보안 도구 사용). 이 작업을 수행하는 방법을 알아보려면 데이터베이스 설명서를 참조하십시오.

  • 보안 관리자 세션 사용
    관리자가 관리자 기능에 액세스하려면 비밀번호를 다시 입력하고 관리자 세션에 대한 짧은 시간 제한을 설정해야 합니다. 보안 관리자 세션을 켜는 방법 알아보기

  • 허용 목록
    SSRF(서버 측 요청 위조) 공격을 방지하기 위하여 인커밍 (수신)및 아웃커밍(발신) 연결을 제한합니다. 허용 목록을 켜는 방법 알아보기

  • 통합을 위한 개인 액세스 토큰 사용
    API 요청 인증을 사용하여 기본 인증(사용자 이름 및 비밀번호)보다 더 안전한 방법을 제공합니다. 개인 액세스 토큰 관리 방법 알아보기
  • confluence-administrators 그룹 멤버십 검토
    ‘수퍼 그룹’의 구성원은 모든 관리 기능에 액세스하고 제한된 페이지를 포함한 모든 콘텐츠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이 그룹의 구성원을 제한하고 대신 시스템 관리자 전역 권한이 있는 새 그룹을 만드십시오. confluence-administrators 슈퍼 그룹에 대해 알아보기

  • 관리자 계정 관행 검토
    관리자 계정 공유를 피하고 ‘admin’ 또는 ‘jdoe’와 같이 쉽게 추측되는 사용자 이름을 피하십시오. 관리자에게 두 개의 계정을 제공하여 일상적인 Confluence 사용과 관리자 작업에 서로 다른 계정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 액세스 로그 모니터링
    액세스 로그는 비정상적인 활동을 식별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로그는 설치 디렉토리에 기록되며 선호하는 모니터링 도구를 사용하여 이러한 로그를 모니터링할 수 있습니다. 액세스 로깅에 대해 알아보기

  • 요청 제한을 사용하여 불필요한 익명 사용자의 요청을 차단 [Data Center]
    허용할 이유가 없는 경우 익명 사용자의 REST API 요청을 차단하거나 요청 수를 제한하여 DoS 공격의 위험을 줄입 수 있습니다. 요청 제한을 사용하여 요청을 차단하는 방법 알아보기
  • 감사 로그 설정 검토 [Data Center]
    감사 로그 기능은 마지막 업그레이드 이후 크게 변경되었을 수 있습니다. 모니터링할 수 있는 이벤트를 확인합니다. 감사 로그에 쓸 수 있는 이벤트 알아보기
  • Single Sign On(SSO) 고려 [Data Center]
    Confluence를 SSO용 ID 공급자와 통합하기 위한 여러 옵션이 있습니다. 사용 가능한 다양한 SSO 옵션에 대해 알아보기


3. 해결된 이슈 사항

7.13.0에서 해결된 이슈

2021년 8월 17일 출시 - 전체 내용은 7.13.0에서 해결된 이슈 문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Summary Key Status
페이지를 편집할 때 표시되는 중복 콘텐츠 CONSERVER-59227 CLOSED
server.xml에 두 번째 커넥터를 추가하면 로그에 잘못된 긍정 누락 maxThreads 경고가 표시됩니다. CONSERVER-58097 CLOSED
공동 편집이 켜져 있는 페이지 편집기에서 첨부 파일은 ‘알 수 없는 첨부 파일’이 됩니다. CONSERVER-55928 CLOSED


4. Confluence 업그레이드 준비

Confluence를 업그레이드하기 전에 하단 링크의 사항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업그레이드 참고 사항을 확인하여 릴리스의 중요한 변경 사항에 대하여 업그레이드 지침에 따라 업그레이드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Atlassian은 더 나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하여 계속해서 투자하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Atlassian 제품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실 경우 언제든지 Platinum Solution Partner인 디무브에게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부탁드립니다.

Table Of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