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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2023 Atlassian 주요 제품 릴리즈 노트 (Oct ~ Jan) - Cloud


Jackson Jackson  
2022-2023 Atlassian 주요 제품 릴리즈 노트 (Oct ~ Jan) - Cloud

안녕하세요. 디무브 입니다 :balloon:

이번 시간에는 2022년 4분기와 2023년 1월까지 아틀라시안의 주요제품인 Jira Software, Jira Service Management 및 Confluence의 클라우드 제품 릴리즈 노트를 말씀드리려합니다.

각 제품의 Cloud 버전에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함께 확인 할 수 있는 시간을 놓치지 마세요!


Jira Software

1. 백로그 - 에픽 및 이슈 관리

  • 백로그에서 에픽에 대한 이슈 관리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기능에는 에픽의 이름 변경, 세부 정보 표시, 이슈 생성 및 할당 등 백로그 화면에서 이슈 관리에 대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2. 릴리즈 자동화 관리

  • 릴리즈 화면에서 자동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릴리즈 화면 우측 상단의 “번개 모양 아이콘“ 을 클릭하면 “수정 버전과 관련외 이슈 관리“, “릴리즈 시 Slack과 연동“과 같은 자동화 템플릿 리스트가 출력됩니다.

    만약 해당 템플릿 외에 별도의 자동화 기능을 만들고 싶을 경우, 메뉴 하단의 자동화 관리 또는 자동화 만들기를 클릭하여 자동화 규칙을 커스터마이징 할 수 있습니다.


3. Advanced Roadmap - 감사 로그 기능 추가

해당 기능은 Jira 프리미엄 플랜 이상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 감사 로그 기능에 Advanced Roadmap의 변경 사항이 기록되도록 추가되었습니다. 기록되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계획 생성 및 삭제
    • -일정 구성 변경
    • -이슈 구성이 추가 및 삭제 사항
    • -제외 규칙 변경 사항


4. Advanced Roadmap - 샘플 계획 제공

  • Advanced Roadmap 기능 활용이 어려운 사용자 분들을 위해 템플릿화된 샘플 계획을 추가하였습니다. 상단 계획 → 샘플 계획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여 템플릿화 된 샘플 계획을 생성하여 프로젝트 설계 시 필요한 사항을 샘플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샘플 계획 생성


생성된 샘플 계획

5. 로드맵 - 컴포넌트를 사용한 필터 기능 추가

  • 로드맵에서 이슈를 분류할 때 컴포넌트를 통해 로드맵을 필터링 하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Jira Service Management

1. 이슈 유형과 요청 유형 구분 (회사 관리 프로젝트)

  •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Service Management 프로젝트에서 에이전트가 이슈를 생성 시, 이슈 유형에 따른 요청 유형이 구분되도록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이슈 유형을 클릭 시 요청 유형이 이슈 유형에 따라 자동으로 변경되어 리스트가 표시되기 때문에 요청 유형 관리가 더욱 편리해졌습니다.


2. 고객에게 초대 메일 재 전송

해당 기능은 서비스 데스크 패널이 아닌 프로젝트의 Agent가 관리하는 기능입니다.

  • 과거 고객분들에게 서비스 데스크 초대 메일을 전달 후 문제 발생에 따른 재 초대 메일을 보낼 때, 해당 고객의 프로필에 접근하여 메일을 다시 전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는 초대 다시 보내기 기능을 사용하여 번거롭게 사용자 프로필에 접근할 필요 없이 “하나의 버튼“만 클릭하여 초대 메일을 다시 전송할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은 프로젝트 좌측 메뉴의 고객(Customers) 항목에 있습니다.


3. 인사이트 명칭 변경

  • 기존 Jira Service Management 에서 자산 관리로 사용되는 인사이트(Insight)자산(Asset)이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었습니다. 명칭 변경에 따른 기능은 크게 바뀌지 않으며, 기존 인사이트의 자산 관리 기능은 정상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스키마 검색에 사용되는 IQL(Insight Query Language) 명칭이 AQL(Asset Query Language)로 변경되었습니다.


4. 서비스 데스크 - 패스워드 보안 정책 개선

  • 이번 서비스 데스크 고객 측면에서 보안적인 사항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제 서비스 데스크에 문의를 남기는 사용자 분이 처음 포털에 가입 시 최소 8자 이상의 패스워드를 설정해야 하며, 패스워드는 최대 100자까지 입력할 수 있습니다.


기타 개선 사항

  • 큐 제한 증가 : 각 작업에서 확인가능한 큐의 갯수를 50개에서 300개로 확대되었습니다.

Confluence

1. 프레젠테이션 모드 개선

  • Confluence 프레젠테이션 모드의 경우, 페이지를 파워포인트 처럼 출력하여 발표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번 분기에는 프레젠테이션 모드에 세션 이동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기능은 Confluence의 머릿글을 기반으로 TOC(Table Of Contents)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세션 클릭 시 해당 세션으로 페이지가 이동하고, 나머지 부분은 반투명 처리되어 표시됩니다.

    Confluence 프레젠테이션 모드는 페이지 우측 상단 ●●● → 프레젠테이션 모드를 클릭하여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2. 사용된 템플릿 확인하기

  • 템플릿을 이용해 만든 페이지의 경우, 페이지 상단에 템플릿 이용(with a template) 글씨가 표시됩니다. 해당 텍스트를 클릭하여 보기(View)를 클릭하여 해당 페이지에 사용된 템플릿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필요시 해당 템플릿을 통해 바로 페이지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3. 들여쓰기 내어쓰기 툴바 개선

  • 기존에 들여쓰기 기능을 수행할 경우, 오로지 Shfift+Tab 단축키를 사용해야만 하여, 단축키가 익숙치 않은 사용자분들이 많은 불편함을 겪었습니다.

    이제 페이지 편집창에 들여쓰기와 내어쓰기 화면이 추가되어 버튼 하나만 클릭하면 들여쓰기와 내어쓰기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들여쓰기 및 내어쓰기를 지원하는 매크로는 아래와 같습니다.

    • -제목 및 단락

    • -글머리 기호 목록

    • -번호 목록

    • -작업 항목



Atlassian은 더 나은 제품을 제공하기 위하여 계속해서 투자하고 개발하고 있습니다.

Atlassian 제품에 대한 궁금증이 있으실 경우 언제든지 Platinum Solution Partner인 디무브에게 문의해주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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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언제든 문의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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