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Dmove Blog

기술과 문화 그리고 다양한 소식들을 공유합니다.

디무브 웨비나 생생후기-아틀라시안 클라우드 프리미엄 200% 활용하기


Eddie Eddie  
디무브 웨비나 생생후기-아틀라시안 클라우드 프리미엄 200%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지난 10월 27일 IT 혁신을 위한 아틀라시안 클라우드 프리미엄 200% 활용하기 웨비나 발표가 있었습니다.

평소 아틀라시안이 클라우드 프리미엄에 관심을 많이 가지시고 사용하신 분도 있을테고, 또한 관심은 많이 있지만 아직 사용을 하시지 않는 분들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 디무브에서 가장 인기 많은 단계인 프리미엄 단계에 대해서 소개와 디무브 엔지니어들의 노하우를 통해서 아틀라시안 클라우드 프리미엄 버전의 활용 과정을 상세히 공유 해드렸는데요.

아틀라시안 클라우드에 대한 기업들의 높은 관심을 증명하듯 예상보다 더 많은 인원이 이번 웨비나에 참석해주셨습니다:grinning:

다시 한번 참여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이번 시간에는 진행했던 웨비나에 대해 생생하게 리뷰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합니다.



본 웨비나는 아래와 같이 크게 3개의 Agenda로 진행하였습니다.

시간 주제
16:00~16:25 아틀라시안 프리미엄 플랜 특징
16:25~16:45 Jira 클라우드 프리미엄 주요 기능Confluence 클라우드 프리미엄 주요 기능
16:45~15:55 클라우드 프리미엄 고객 사례
16:55~17:00 Q&A

#Session 1. 아틀라시안 프리미엄 플랜 특징

img

아직 클라우드로 넘어오시지 않은 데이터 센터 유저들을 위해서 우선 아틀라시안 클라우드의 이점 세가지에 대해서 집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효율성 개선

인프라 비용 및 IT 리소스를 비즈니스 우선 순위에 전략적으로 재할당 가능합니다.

아틀라시안 클라우드를 사용함으로써 인프라 지출과 관리적인 부분에 대한 오버헤드를 적절히 재 분배 함으로써 IT 팀의 영향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즉, 업그레이드 및 기타 운영/관리에 소요되는 시간을 비즈니스 발전을 위해 재조정할 수 있습니다.

2.팀 생산성 가속화

온프라미스 시스템에 대해서 소요되었던 운영, 유지보수와 같은 작업을 오프로딩 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비용 절감 측면 외에도 아틀라시안 클라우드 제품이 팀 생산성을 가속화하고 사용자와 관리자 모두에게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몇 분을 절약하는 것이 언뜻 보기에는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이 시간들이 쌓이고 쌓인다면 조직 전체 ROI에 얼마나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게 될 것입니다.

3.내장된 보안 및 규정 준수

아시다시피 보안 및 규정준수같은 경우는 지켜지고 있는지 한눈에 보기 힘든 사항 중 하나인데요,

아틀라시안은 업계에서 인정하는 인증 발급 기관으로부터 인증을 받고,

표준 및 규정을 준수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이 믿고 데이터를 맡길 수 있는 확신을 주고 있습니다.

img

보시다시피 PCI GDPR 등 많은 인증을 통해 클라우드 제품에 대한 신뢰가 가실 거라 생각됩니다.


img

아틀라시안의 클라우드 플랜은 총 네가지로, 프리, 스탠다드, 프리미엄, 엔터프라이즈 이렇게 구성 되어 있습니다.

플랜 선택은 실제 사용하고자 하는 사용자 수는 물론, 어떤 기능을 사용하고자 하는 지에 따라서 맞는 플랜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Free는 10명 이하 소규모 사용자가 선택할 수 있는 무료 플랜으로, 규모가 작은 스타트업이나 적은 구성원이 선택할 수 있습니다.

플랜명 밑에 밑줄이 쳐저있는 스탠다드부터 프리미엄, 엔터프라이즈 플랜들은 유료 구독 플랜으로,

디무브와 같은 파트너사를 통해 구독을 진행하셔야만 합리적인 가격으로 기술 지원 및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세 가지 플랜은 사용하고자 하는 회사 규모와 요구사항에 맞게 선택하실 수 있는데, 가장 선호도가 높은 플랜이 바로 ‘프리미엄’ 플랜입니다.

차이를 나누면 두가지로 나눌 수 있겠는데요

img

먼저 저장공간에서의 차이입니다.

구독 플랜에 따라 저장공간이 달라지는데요, 스탠다드의 경우 250기가 바이트의 저장 제한이 있지만,

프리미엄 플랜을 선택하실 경우 용량 제한 없이 무제한으로 저장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많은 작업을 요하거나, 파일 업로드양이 많은 기업에서는 프리미엄 플랜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또한 프리미엄 플랜부터 가동시간 개런티가 추가됩니다. 앞서 말씀 드렸다싶이 프리미엄은 99.9%, 앤터프라이즈는 99.95%의 SLA 가동시간을 보장합니다.

그리고 지원 관련하여서, 스탠다드 플랜은 아틀라시안에 지원 요청 문의를 남겼을 때 시차로 인한 오랜 기다림이 요구됩니다.

하지만 프리미엄 플랜 구독시에는 365일 24시간 운영되는 아틀라시안 전담 팀에서 중요한 문제에 관해 1시간 이내에 답변해 드립니다.

아틀라시안과 소통하실 때엔 당연히 모두 영어로 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디무브를 통해 구독을 진행하시면 경험 많은 엔지니어로 구성된 전담 솔루션 팀에서 로컬에서 바로 도움을 드릴 수도 있고,

디무브가 대신 아틀라시안과 소통을 해드리기 때문에 기술지원이나 소통 염려가 사라지게 됩니다.

img

블로그를 읽으시는 관리자 레벨이신 분들께서 흥미를 느끼실 것 같습니다.

관리자 인사이트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의 일간,주간 그리고 월간 통계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IP를 통한 접속 제어가 가능합니다. 특정한 ip만 접속 가능토록 도와주는 IP 허용 목록 기능을 통해 보안을 강화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샌드박스와 릴리즈 트랙을 통해

팀에 공개하기전 제품 테스트나 제품 업데이트 전 적응 시간을 확보 할 수 도 있습니다.

img 지금부터는 Jira 클라우드 프리미엄 기능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img

스탠다드의 로드맵 기능은 강력하긴하지만 프로젝트 하나 뿐만 아니라 여러 프로젝트를 관리하는 PO입장에서 하나의 프로젝트의 이슈들만 볼 수 있는게 아쉬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점을 보완한 고급 로드맵 기능을 프리미엄 구독 부터 만나보실수 있습니다.

어렵고 복잡한 기능이라 실제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그리 많진 않지만, 사용하게 되면 굉장히 만족도가 높은 기능입니다.

팀 진행 전체 상황을 실시간으로 추적하여 계획을 세울 수 있는 기능이 필요하시다면 대규모 작업을 미리 계획하실 때 유용하게 사용 가능하실 것 입니다.

img

고급 로드맵의 핵심 개념부터 설명 드리겠습니다

고급 로드맵은 지라의 보드, 프로젝트 및 필터에 액세스하여 사용자 지정 가능한 인터페이스에서 데이터를 시각화합니다.

샌드박스 환경으로 작동하므로 지라에서 원본 데이터를 업데이트하기 전에 계획하고 실험할 수 있습니다.

클릭 한 번으로 계획의 주요 경로를 수립하고 다양한 변형을 탐색하며 지라 인터페이스를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이로인해 위 화면에서도 볼 수 있듯 고급 로드맵의 계획은 조직의 목표를 개략적으로 설명하고 팀이 마일스톤과 주요 결과를 달성할 수 있는 경로를 전달하기 위해 공유하는 정보의 출처가 됩니다.

img

이슈 소스는 지라에서 계획을 만드는 데 어떠한 데이터를 사용할지를 결정합니다. 해야 할 작업과 해결하려고 하는 문제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합니다.

이슈 소스는 계획을 만드는 중에 가장 먼저 선택하며 언제든지 조정할 수 있습니다.

고급 로드맵 에는 세 가지 유형의 이슈 소스가 있습니다. 보드 프로젝트 필터 입니다.

기본 기능에서 보여드렸던 보드, 가장 큰틀이라고 설명드렸던 프로젝트, JQL이라는 쿼리 언어로 원하는 값을 출력가능한 필터로 다양한 구성이 가능합니다.

img

위처럼

제외 규칙을 사용하면 계획의 이슈 소스를 세분화하므로 가장 관련성이 높은 이슈가 표시됩니다.

집중하는 분야에 따라서 특정 이슈 유형, 상태 또는 릴리스를 제외하도록 규칙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완료한 이슈를 계획에 얼마 동안 유지할 것인지 조정할 수 있습니다.

img

계층의 경우는 조직 전체에서 작업을 계획하고 추적하는 경우 에픽 이상의 계층 수준을 만들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회사 전체의 목표를 나타내는 이니셔티브 계층 수준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니셔티브를 에픽 수준 위에 배치하면 에픽의 컨테이너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급 로드맵 의 계층 구조는 지라의 기본 이슈 유형에서 상속합니다.

img

종속성은 우발 상황 및 블로커와 같은 계획 내 이슈 사이의 관계를 나타냅니다.

프로젝트 또는 프로그램 관리자가 로드맵에서 중요한 경로를 결정할 때 종속성을 시각화하고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속성을 완전하게 매핑했으면 팀은 대체 경로에 대해 조정하고 계획할 수 있습니다.

이슈 서로의 종속성은 줄로 표시 할 수 도 있고

덕분에 누구에게 할당되어 있는지, 어느 이슈와 연결이 되어있는지 에픽 간 관계를 쉽게 시각적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img

img

작업 수용량은 팀이 주어진 기간에 수행하는 작업의 단위를 나타냅니다.

특정 마일스톤에 따라 작업을 완료할 수 있는 팀의 역량을 가늠하는 데 사용할 수 있으며, 주요 결정을 내릴 때 위험을 평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img

고급 로드맵은 지라 데이터의 샌드박스 환경의 역할을 하므로 시나리오를 사용하여

마일스톤 또는 프로젝트 완료로 향하는 대체 경로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즉 다양한 시나리오를 활용하여 계획하면 중단을 최소화하는 방식으로 적응할 수 있는 것이죠

최상의 경우를 목표로 삼고, 최악의 경우를 대비하고, 최상과 최악 사이의 모든 경우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img

릴리즈 기능입니다. 릴리스는 계획에서 작업을 완료해야 할 시점을 표시하는 마일스톤입니다.

작업을 구성하는 방식에 따라, 릴리스는 계획을 만드는 과정에서 선택하며 언제든지 제외 규칙을 통해 조정할 수 있습니다.

img

지금까지 고급 로드맵의 핵심 키워드에 대해서 말씀드렸습니다.

또한 밑에 영상에서 확인 할 수 있는 시연 시나리오에서는 해당 오너는 진행시킬 프로젝트 A에 대해서 가상의 계획을 세우고 적합한 담당자를 찾고 해당 담당자가 현재 할당중인 이슈에 대해서 참고하여 일정을 계획하고 공유하는 영상을 준비하였습니다.

img

지금부터는 Confluence 클라우드 프리미엄 기능에 대해서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img

컨플루언스 프리미엄 첫번째 기능입니다.

인사이트 기능을 통해 사용자 추이와 페이지의 반응을 확인 가능합니다.

관리자는 해당 사이트의 페이지와 사용자 추이를 통해 컨플루언스의 방향을 점검하고 계획할 수 있습니다.

img

두번째 프리미엄 기능은 컨플루언스 팀 캘린더 입니다.

컨플루언스 프리미엄의 팀 캘린더를 사용하면 개인별 업무 일정과 컨플루언스 페이지로 연결되는 개인 및 팀의 일정을 효과적으로 공유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

팀 캘린더를 통해 팀을 체계적으로 유지하고 업무 가능 상태를 빠르게 파악할 수 있게 되는데요.

뿐만 아니라 jira의 이슈를 원하는대로 표기가 가능하여 프로젝트에 대한 일정을 잡기 용이 합니다.


이번 웨비나를 통해 아틀라시안 클라우드의 이점부터 프리미엄 구독 고객의 사례들까지 세세하게 알아보았는데요!

시연 영상과 함께 준비 되었다보니 포스팅에서는 미쳐 담지 못한 지라와 컨플루언스를 연동하여 결합 사용 시연 시나리오 또한 밑에 링크에 준비되었으니 관련하여 더 생생한 후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영상으로도 확인 가능하니 참고 부탁 드립니다.

»영상 보러 가기 [img웨비나 다시보기] 아틀라시안 클라우드 프리미엄 200% 활용하기 »

앞으로도 저희 디무브는 아틀라시안 클라우드 관련하여 더 좋은 내용으로 찾아뵐 것을 약속드리며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관련하여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신 경우 언제든지 연락 부탁드립니다.

그럼 이만 본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grinning: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문의 부탁드립니다  »문의하기»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부탁드립니다.

Table Of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