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Dmove Blog

기술과 문화 그리고 다양한 소식들을 공유합니다.

아틀라시안의 새로운 프로젝트 소개- 세계 최초의 협업 소닉 브랜드


Hailey Hailey  
아틀라시안의 새로운 프로젝트 소개- 세계 최초의 협업 소닉 브랜드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많은 분이 따라따따따 혹은 두둥~이란 소리를 들으면 특정 브랜드를 바로 떠올리실텐데요.

이처럼 소리만으로 그 브랜드를 기억해 내는 것을 소닉 브랜딩이라고 합니다.

최근 글로벌 1위 협업툴 아틀라시안도 이 같은 소닉브랜딩을 시도했는데요.

세계적인 협업툴 브랜드는 색다른 콜라보레이션을 어떻게 진행했는지, 그리고 이 프로젝트를 통해 어떤 가치를 배웠는지 공유해보면 좋을 것 같아 아틀라시안 브랜드 전략팀 리더, ELI MISHKIN의 포스팅을 통해 글을 공유해보려고 합니다.


인텔, 맥도날드, 넷플릭스 와 같은 소수의 회사는 소리만으로도 알 수 있는데요. 이렇게 몇 초 길이의 음악 시퀀스로 특정 제품이나 조직에 대한 청취자의 감정을 즉시 불러일으키는 것을 소닉 브랜딩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어느 브랜드가 어떤 소리를 내는지 신경 쓰는 사람이 있을까요? 브랜드의 소리가 왜 중요한가요?

Atlassian에게는 중요합니다.

또한 좋은 팀워크와 마찬가지로 독특함을 표현하는 브랜드들에게도 중요합니다.

브랜드를 나타내는 소리만으로 사람들과 깊게 연결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소리를 통해 브랜드를 표현하는 소닉 브랜딩은 브랜드를 돋보이게 하고 감각을 자극하며 브랜드가 담고 있는 의미를 강력하게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소닉브랜딩은 브랜드의 소리를 들었을 때 그 브랜드가 원하는 감정과 수준만큼 브랜드를 경험하는 소비자가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결국 우리는 모두 인간이기 때문에 소리를 통해 공감 되는 감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Atlassian 브랜드팀은 최근 Made Music Studio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브랜드 사운드를 정의하는 여정에 착수했고 이 여정은 몇 가지 원칙에 따라 진행되었습니다.

  • 브랜드 및 사용자 경험 향상
  • 점점 시끄러워지는 현장에서 더욱 드러남
  • 우리 브랜드가 상징하는 팀 협력정신 지향

우리가 어떻게 우리만의 소닉 브랜드를 개발했는지, 브랜드만의 소리 정체성이 주는 이점, 그리고 모든 팀이 우리의 노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점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소닉 브랜드가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소닉 브랜드는 특정 브랜드나 제품과 관련된 시그니처 사운드인 일종의 “오디오 북극성”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 레버의 청각적 특성은 몇 가지 이유로 중요합니다.

소리는 본질적으로 미묘하고 거의 마술처럼 감정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감정은 뇌가 수행해야 하는 가장 복잡한 일 중 하나이며, 감정의 가장 중요한 동인 중 하나는 소리입니다.” 브라운 대학의 청각 신경과학자 Seth Horowitz가 NPR과의 인터뷰에서 말했습니다. “당신이 듣는 모든 것은 당신에게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고 당신이 세상에 반응하는 방식을 변화시킵니다.”

특히 소리는 기억 및 그에 상응하는 감정과 강하게 연관되어 있는데, 감각 처리와 기억 저장이 우리 뇌의 같은 부분에서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람들이 소리를 브랜드와 연관시키면 그 브랜드에 대한 정서는 그 소리를 들을 때마다 촉발됩니다. 그리고 종종 그 감정은 소리 때문에 긍정적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우리는 수십 개의 B2B SaaS 회사 중 하나이며, 고객과 공동 작업자가 자주 생각하기를 바랍니다. Sonic 브랜드를 만들기 시작했을 때 우리의 초점은 우리를 차별화하는 것이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를 차별화하는 것은 사람들이 우리에 대해 독특하고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것, 즉 모든 종류의 팀이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협업 소프트웨어 및 관행이기 때문입니다 .

협업의 소리를 찾아서

소닉 브랜딩 프로세스는 4개월이 걸렸으며 Atlassian Way에 따라 4단계로 실행되었습니다. Atlassian Way는 아틀라시안 내부에서 사용하는 프레임 워크로 제품과 서비스를 구축하고 배송하는 단계를 통해 작업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 Wonder : 첫 번째 단계에서 우리는 고객과 해결해야 할 잠재적 문제 또는 활용할 기회를 이해하려고 합니다. 이는 음악과 사운드의 기존 사용에 대한 감사, 이해관계자와의 인터뷰, 우리 대행사인 Made Music Studio를 참여시켜 프로젝트의 방향과 산출물을 설정하는 창의적인 브리핑을 의미합니다.

  • Explore : Atlassian Way의 두 번째 단계는 다양한 솔루션과 성공의 정의를 실험하고 아이디어를 내는 것을 중심으로 진행됩니다. 우리는 Atlassian 직원, 고객 및 커뮤니티 구성원의 참여를 요청하는 여러 차례의 데모 검토를 수행했으며(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설명) 600명이 넘는 사람들과 음향 옵션을 테스트했습니다. 그들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우리는 우리의 sonic 브랜드를 다듬고 완성했습니다.

  • Make : 이 단계에서 우리는 음향 브랜드를 가시성이 높은 터치포인트로 짜 넣었습니다. 예를 들어 브랜드 광고가 끝날 때 큰 이벤트 순간을 위한 백킹 트랙으로 사용하고 팟캐스트 끝에 집어넣었습니다. 앞으로 몇 달 동안 우리의 음파 브랜드는 훨씬 더 많은 마케팅 환경에 진출해 소닉브랜딩이 제품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는지를 탐색할 것입니다. (이 과정은 Wonder - Make 단계를 도는 선순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
  • Impact: 네 번째 단계에서는 다른 브랜드 지표와 함께 브랜드 리프트 연구를 사용하여 시간 경과에 따른 Sonic 브랜드의 영향을 측정했습니다.

완성된 Atlassian의 소리가 궁금하시다면 ▶ Sonic 브랜드 테마 & 로고 듣기

img

출처 : imgCollaboration software for software, IT and business teams

우리는 세계 최초의 협업 소닉 브랜드를 만들었다고 믿습니다.

여러분이 들을 수 있는 스냅, 박수, 구르는 소리는 수십 명의 Atlassian, 고객 및 커뮤니티 구성원이 제공했으며 디지털 신디사이저 및 드럼 패턴과 함께 첼로, 베이스 및 기타와 같은 유기적인 악기와 혼합되었습니다.

Atlassian 본연의 가치와 마찬가지로 당사의 음향 브랜드는 인간과 디지털의 조화입니다. - 세상을 바꾸는 팀워크를 위한 소리

교훈

이 프로젝트를 이끌면서 저는 소닉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좋은 팀워크와 매우 흡사하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그것은 단지 한 가지에 관한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예술과 과학, 전략과 창의성, 데이터와 인간의 판단, 신념과 열린 마음의 조화입니다. 궁극적으로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사람들과 연결될 기회를 찾는 것입니다. 그런 다음 진정성 있고 독특하게 느껴지는 방식으로 소통하고 협업 하세요.

결국 효과적인 팀워크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우리 회사는 사람들이 팀워크를 위한 도움이 필요하기 때문에 존재합니다. 팀은 사람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좋은 팀워크는 많은 마감일, 의견, 변화, 과정 그리고 작업을 탐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Atlassian은 소닉 브랜드와의 협업 중심에 사람을 둔 것이 자랑스럽습니다. 그리고 고객이 혼자서는 불가능했을 일을 해낼 때 소닉 하이 파이브를 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부탁드립니다.

Table Of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