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Dmove Blog

기술과 문화 그리고 다양한 소식들을 공유합니다.

PO/PM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아틀라시안의 'Jira Product Discovery'를 소개합니다.


Hailey Hailey  
PO/PM 업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아틀라시안의 'Jira Product Discovery'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디무브 입니다! 🎈

작년과 같이 라스베가스에서 열린 Atlassian Team ‘23에서 아틀라시안 공동 창업자 Mike Cannon Brookes는 Jira Product Discovery(JPD)를 프로젝트 우선순위 관리와 팀원 간 커뮤니케이션에 매우 적합한 도구로 지라 프로덕트를 사용하고 있는 고객이라면 JPD를 사용을 추천한다고 말했는데요.

실제로 JPD는 지라 프로덕트를 이어주고 관리하는 면에서 고객 만족도가 높은 도구로 앞서 한국에서 진행된 아틀라시안 온라인 세미나에서도 지라 프로덕트 디스커버리가 언급된 적이 있습니다.

이처럼 JPD는 지라에 구축된 유일한 제품 검색 솔루션으로 아이디어를 쉽게 캡처하거나 관리할 수 있고 인사이트를 사용해 업무 우선순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드맵을 활용해 팀원 간 아이디어 결집/소통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에 실제 제품을 담당하는 프로젝트 오너(PO) 혹은 프로젝트 매니저(PM)에게 최적화된 툴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번 시간에는 새롭게 릴리즈된 Jira Product Discovery(JPD)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왜 Jira Product Discovery가 필요할까?

개발팀은 빠르고 저렴한 비용으로 제품을 제공하기 위해 애자일 방법론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고 운영팀은 솔루션과 서비스의 확장 가능성을 위해 데브옵스 방법론을 도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많은 조직이 프로젝트 관리 방법론에 대해 알고 있지만 이를 100% 이해하고 적용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특히 다양한 방법론, 도구, 이해 관계자와 고객 사이의 커뮤니케이션까지 흩어진 아이디어를 한 곳에 모아 고객과 시장의 니즈를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함에도 실제 업무에서는 사용하고 있는 많은 툴을 통합하고 이해 관계자와 고객을 설득하는데 많은 시간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Jira Product Discovery는 좋은 해결책이 될 것입니다.

그럼 실제 조직에서 JPD를 어떻게 사용하고 도움이 되는지 예시를 통해 설명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대부분의 조직은 제품팀, 개발팀, 프로덕트 오너, 프로젝트 오너 간 니즈가 다를 겁니다.

제품팀 프로덕트 오너 프로젝트 오너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중앙 집중화하고 지라에서 개발자가 수행하는 실제 업무와 분리하고자 함 엑셀 지라 등에 등록한 백로그를 대체할 방안이 필요함지라 백로그에 새 항목을 추가하기 전 전용 공간에서 우선순위 결정하고자 함 이해 관계자에게 진행 사항을 업데이트하는 횟수를 줄이고 싶어함최신 로드맵 제공하고자 함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Jira Product Discovery의 기능을 3가지 카테고리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프로덕트 팀만을 위한 설계


▶ Ideas : Use case, 가설, 액션 항목 및 결정 등 중요한 아이디어 정보 기록, 템플릿을 사용해 구체화 가능

▶ Insights : 아이디어를 한 곳에 모아 팀 전체의 의견을 모으고 발전시키기 쉬움

▶ List : 주요 기준에 따라 아이디어를 비교할 수 있는 기능으로 목표, 노력 수준, 영향 수준 등 사용자가 지정한 기준에 따라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가능

▶ Matrix : 시각화를 통해 아이디어 간 비교 가능


2. 모든 사용자 정렬


▶ Board : 동일한 데이터를 다수의 스테이크 홀더와 공유하게 해주는 기능

▶ Timeline : 전체 프로젝트 일정을 매번, 개별적으로 알릴 필요 없이 손쉽게 공유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

▶ Reaction : 이해관계자에게 아이디어에 대한 피드백 받을 수 있게 해주는 기능

3. Jira 소프트웨어에서 원활하게 업무에 연결


▶ Delivery ticket : 아이디어 실행이 필요할 경우 JPD에서 바로 지라 티켓 생성 가능

▶ Delivery progress : 아이디어와 관련된 모든 작업 JPD에서 추적 가능


여기까지 Jira Product Discovery에 대해 정리해보았는데요!

드디어 그동안 공개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었던 지라 프로덕트 디스커버리가 정식으로 릴리즈 되었습니다!

JPD 사용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곧 릴리즈 노트를 통해 전달 드릴 예정이니 기다려주세요!

JPD에 대해 더욱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아틀라시안 플래티넘 솔루션 파트너사 디무브에게 문의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부탁드립니다.

Table Of Cont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