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lcome! Dmove Blog

기술과 문화 그리고 다양한 소식들을 공유합니다.

Team '23에서 소개된 Jira Cloud 새로운 기능


Ray Ray  
Team '23에서 소개된 Jira Cloud 새로운 기능

안녕하세요! 디무브입니다.

이번에는 Team ‘23에서 발표된 Jira Cloud의 새롭게 추가될 내용에 대해 공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여러 번 공지된 것처럼 Atlassian은 2024년 2월 15일 서버 제품에 대한 지원 종료를 선언한 뒤 클라우드 기반 제품에 대해 기능 업데이트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번에 Jira Cloud에 새롭게 추가된 기능은 무엇인지 함께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Jira Dark Theme


사용자들은 눈 피로도, 전력 소모량 등 다양한 이유로 다크모드에서 작업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2022년, 12월 7일 아틀라시안은 웹 페이지에서 다크모드를 적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는데요.

현재 (2023년 5월) Open Beta 형식으로 다크 모드 테마를 제공하는 중이며, 2023년 중순에는 모든 클라우드 사용자가 다크 모드를 사용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 다크모드 테마의 경우 Open Beta로 제공 중이기 때문에 아래 순서에 따라 사용자 개인별로 변경한 뒤 적용하여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Jira Cloud 로그인 > 우측 상단의 사용자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 > Theme (Beta) > Light, Dark, Match System, Original 중 선택



#2 Security In Jira


한국 인터넷 진흥원에 따르면 2023년 5월 2일 자로 제공 중인 보안 취약점 레포트(CVE Report)는 총 224,319건으로 수많은 보안 취약점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DevSecOps 환경 구축에 대한 수요가 점점 늘어남에 따라 Atlassian은 현재 제공 중인 DEVELOPMENT 기능 내부에 Security 기능을 추가하여, DevSecOps 환경을 구축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할 계획이라 발표했습니다.

Security 기능은 Jira 프로젝트와 보안 취약점을 검출할 수 있는 서비스를 연결해 DevSecOps 파이프라인 구동 시 검출할 수 있는 코드의 보안 취약점을 다른 서비스에서 확인하지 않고 Jira 프로젝트 내부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과거에는 snyk 서비스와의 연동을 통한 보안 취약점 분석이 가능했지만 향후 snyk 뿐만이 아니라 Mend(구 WhiteSource), StackHawk, Lacework 등과도 서비스 연계 및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Jira Security 기능은 CI/CD에도 도입될 수 있도록 Jira Release Center, Github Actions, Gitlab Pipeline과도 연계될 예정입니다.


#3 Broader Advanced Roadmap

현재 Jira에서 제공 중인 Advanced Roadmap 기능은 차후에 JSM(Jira Service Management)과 JWM(Jira Work Management)에도 확장할 계획이라 발표했는데요.

관련 내용은 추후 업데이트 되면 다시 한번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4 JSM (Jira Service Management) New templates


최근 JSM에 Design Team과 Sales Team을 위한 새로운 템플릿이 추가 되었습니다. 추가된 템플릿은 사용자 필요에 따라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5 Virtual Agent- Atlassian Intelligence

그동안은 아틀라시안에서는 사용자 요청이 있으면 관련 담당자가 요청을 확인하고, 답변을 진행하는 형태로 처리해 왔습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 ChatGPT와 같은 인공지능 활용이 높아지면서 Atlassian 역시 고객의 요청에 대해 관련 데이터를 학습한 뒤 답변, 처리할 수 있는 Virtual Agent, Atlassian Intelligence를 개발했습니다

아틀라시안 AI는 Jira, Confluence 내 작업 내용을 학습한 뒤 사용자가 질문을 했을 때 1차로 답변을 합니다. 이후 사용자의 추가 요청에 따라 2차, 3차 답변을 하거나 요청을 처리할 수 있는 담당자를 배정합니다.

이 같은 Virtual Agent 기능은 현재 Slack에서만 제공 중이며, 차후 Teams에도 해당 기능을 업데이트할 예정으로 밝혔는데요. 현재 Virtual Agent는 Early Access를 신청하여 Slack에서 체험해 보실 수 있습니다.

AI(Atlassian Intelligence)가 무엇인지, 어떤 기능이 있는지 궁금하시다면 앞선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6 Slack & Teams Integration

Slack Integration with JSM


Teams Integration with JSM


이제 JSM (Jira Service Management)에서도 Slack 연동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JSM과 Slack을 연동하면 사용자가 JSM에서 요청을 접수했을 때 슬랙에서 관련 알림을 받아볼 수 있게 되어 신속하게 요청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더 신속하게 요청을 처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동 기능은 차후 Teams에도 해당 기능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

Teams Integration 기능은 사용자가 JSM 관련 앱이 설치되어 있는 채팅방에서 요청을 남겼을 때 JSM에 해당 주제로 요청이 등록되고 이를 JSM 내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7 Portal Customization

기존 Portal 화면


업데이트 화면 예시


이전의 JSM Portal Customize의 경우 설정된 Portal의 Background Color 변경, Header Image 변경, Logo 삽입, 배치 요소 수정 등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는 부분이 제한적이라 아쉬운 부분이 많았는데요.

이러한 아쉬움을 해소하기 위해 차후 Customization에 대한 기능을 업데이트해 사용자가 UI 등을 더욱 폭넓게 변경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8 JSM Cloud - Topic

JSM Cloud는 사용자 편의를 위해 사용자가 요청하기 전 주제 별로 해당 내용과 관련된 자료가 있는지 우선적으로 확인 할 수 있는 Topics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해당 기능은 위에 보이는 이미지와 같이 Confluence 내부에 작성되어 있는 Knowledge Base Space, 요청 유형, 외부 리소스별로 추가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이번 Team ‘23에서 소개된 Jira Cloud의 새로운 기능에 대해 소개해 드렸는데요.

이 밖에도 Jira에 대해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언제든 아틀라시안 플래티넘 파트너 디무브에 문의주세요!

감사합니다.



    문의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 문의 부탁드립니다.

Table Of Content